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영함·소해함 납품비리' 로비스트 해군 전 대령 구속기소

소해함 납품업체 선정 대가 수억원 받은 최모 중령 추가 기소

(서울=뉴스1) 홍우람 기자 | 2014-11-24 16:30 송고

통영함·소해함 장비 납품업체로부터 수억원을 받고 로비활동을 벌인 혐의를 받고 있는 예비역 해군 대령이 재판에 넘겨졌다.


방위사업비리 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고양지청장)은 24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김모(61) 전 해군 대령을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합수단에 따르면 군수중개업체 O사 부사장인 김 전대령은 미국 방산업체 H사의 가변심도음탐기(VDS) 등 장비가 소해함에 납품될 수 있도록 로비활동을 해준 대가로 H사 강모(43·구속기소) 대표로부터 4억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H사는 통영함과 소해함에 탑재될 고정음파탐지기, 가변심도음파탐지기 등 2000억원대 납품계약을 방사청과 체결했다.


합수단은 해군사관학교 29기로 황기철 현 해군참모총장의 해사 3년 선배인 김 전대령이 군내 인맥을 이용해 H사와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본부 상륙함사업팀 소속이었던 최모(46·구속기소) 전 중령 등을 연결시켜 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합수단은 이날 통영함·소해함 장비 납품을 도와준 대가로 H사로부터 5억1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로 최 전중령을 추가 기소했다. 최 전중령은 통영함 유압권양기 납품업체 W사에서도 1억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최 전중령은 2010년 초부터 H사 강 대표의 청탁을 받고 방사청 명의의 제안요청서에 기재된 성능조건을 임의로 삭제·변경하는 등 입찰 관련서류를 변조한 혐의로 지난달 구속돼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hong8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