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합청주시 기형적 인력배치"…행감서 질타

산업단지 관련 부서 팀장 행정직…상황 대처 능력 '우려'

(충북ㆍ세종=뉴스1) 김용언 기자 | 2014-11-24 13:40 송고

통합시 출범 후 ‘기계적 형평성’에 치우친 청주시 인사 시스템이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그동안 문제됐던 직렬 불부합 등 기형적 인력 배치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청주시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황영호(새누리)의원은 24일 시 안전행정국 행정사무감사에서 “화학 물질 사고 위험성이 높은 산단 관리팀에 행정 단수 직렬을 배치하는 인사 시스템은 위험천만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황 의원은 “오송 산업단지 안전을 관리하는 오송산단 관리팀장은 현재 행정 직렬이 맡고 있어 문제 발생 시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예상 된다”며 “화학 물질 사고 우려가 있는 해당 팀장은 공업 직렬을 복수 도입하는 게 효과적 일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는 "6개 도서관 분관의 경우에도 행정·사서 직렬 등이 중구 난방으로 나뉘어 있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진다"며 "도서관법 등 관련법에 따라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일부 주무부서에 대한 업무 연계성 확보도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시에 따르면 평생교육원장은 4급(서기관), 평생학습관장 5급(사무관), 시립도서관장( 5급(사무관), 오송도서관장 5급(사무관)으로 부서장이 분류돼있다.

이에 대해 황 의원은 “평생교육원의 주된 업무는 도서관 관련이지만 정작 주무부서는 적합도가 떨어지는 평생학습관이 차지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상급 기관의 업무 하달 시 주무과인 평생 학습관을 거친 뒤 도서관으로 내려와 인계 과정이 복잡해져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질타했다.  

그는 또 “일부 직원들은 특별 업무 수행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원거리 읍·면 발령되는 경우도 있다”며 관련 인사 상담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와 관련 김근환 시 총무과장은 “10월 신규직 배치 시 구청·읍면동 거 지역 안배를 고려했다”며 “내년 도 조직 개편 시에는 각 부서별 요구 사항을 반영 하겠다”고 답했다. 




whenikis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