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찰청장 "연금개정, 현장 경찰관 의견 청취 절차 검토"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14-11-24 12:12 송고
정부가 추진 중인 공무원연금 개정에 대해 전·현직 경찰관이 반대 목소리를 낸 가운데 강신명 경찰청장은 "현장 경찰관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청장은 24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기본방침도 포럼과 토론 등을 통해서 여러 의견을 듣는 것이기 때문에 경찰도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기회를 가지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그는 "평상 시 이메일이나 청장과의 대화방을 통해 현장 경찰관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며 "대부분이 낮은 보수 체계와 직급 탓에 연금에서도 손해를 본다는 내용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선 지난 12일 장신중 전 강릉경찰서장과 부산사하경찰서 괴정지구대 김기범 경장은 국회에서 열린 연금 토론회에서 정부의 공무원연금 개정안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이들은 개정안이 다른 공무원에 비해 열악한 경찰의 근무여건, 낮은 급여수준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있다고 주장했다.


장 전서장은 "경찰은 연금 수급액 100만~200만원 이하가 40.6%에 달하지만 300만~400만원 수급자는 4.2%에 불과하고 400만원 이상 수급자는 전혀 없다"며 "300만~400만원 수급자가 각각 48.6%, 11.3% 등에 달하는 교육직, 일반직 등과 비교하면 경찰은 홀대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경장은 "경찰관은 업무 특수성으로 인해 특정직으로 분류돼 있지만 개정안에는 어디에도 그런 고려가 없다"며 "노동 3권은 물론 직장협의회조차 결성하지 못하는 경찰과 소방공무원은 법안이 통과되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강 청장은 올해 명예퇴직 신청자 수를 2000명 수준으로 조율하겠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그는 "명예퇴직 예산이 한정돼 있어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 어렵다. 적정선에서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며 "다만 내년에는 중복신청 등을 비롯해 새로 유입되는 부분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