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삼성물산, 4.6억弗 말레이시아 LNG터미널 공사 수주

(서울=뉴스1) 이군호 기자 | 2014-11-24 09:58 송고 | 2014-11-24 11:29 최종수정
말레이시아 LNG 터미널 건설공사 조감도 ©News1
말레이시아 LNG 터미널 건설공사 조감도 ©News1

삼성물산이 말레이시아 LNG 터미널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삼성물산(대표이사 최치훈)은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가스(PETRONAS Gas Berhad)가 발주한 LNG 터미널 건설공사의 최종계약을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총 공사금액은 저장탱크 설계를 포함해 4억8600만불(5175억원)이며 삼성물산은 말레이시아 건설사인 STS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설계를 포함해 4억5990만달러(4900억원)를 계약했으며 2018년 4월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에서 동남쪽으로 300㎞ 떨어진 조호르주 펜거랑(Pengerang)지역에 20만㎥ LNG 탱크 2기와 연간 500만톤 액화천연가스 기화송출설비를 짓는 공사로 페트로나스가스는 완공 후 인근 대규모 석유화학단지 및 열병합 발전소에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 수주는 지난해 3월 삼성물산이 인수한 영국 액화천연가스(LNG) 저장탱크, 재기화(regasification)시설 설계 전문업체인 웨소(Whessoe)가 LNG 저장탱크 설계를 맡아 사업 초기부터 설계와 시공에서 삼성물산과 본격적인 협업을 수행했다. 웨소는 전 세계 LNG인수기지 중 6%, 탱크설계 중 13%를 수행했을 정도로 LNG탱크와 재기화시설 설계 분야에서 세계적인 브랜드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물산 측은 웨소가 보유한 설계역량과 삼성물산의 LNG 인수기지 사업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과 가격경쟁력을 이뤄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삼성물산은 이 공사 수주를 통해 LNG 저장시설 분야에서 글로벌 최강자임을 재확인했다. 올해 초 싱가포르 남서부 주롱섬 매립지에 연간 450만톤 규모 LNG 터미널과 18만㎥ LNG탱크 3기를 건설하는 싱가포르 LNG 터미널 프로젝트 1·2단계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공했고 이런 신뢰를 바탕으로 8월 3단계 공사 계약에 성공했다. 13만톤 저장 용량 규모의 LPG기지를 25만톤 규모로 확장하는 태국 카오보야(Khao Bo Ya) LPG인수기지 확장공사도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수행하고 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남아지역의 에너지 허브 전략에 따라 LNG 저장시설 분야는 앞으로도 발전가능성이 높다"며 "성공적인 공사수행 역량을 통해 고객을 신뢰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LNG 설계 및 시공분야에서 지속적인 수주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gun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