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희상 "與, 12월2일까지 버티면 된다는 생각은 오만한 착각"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박상휘 기자 | 2014-11-24 09:57 송고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11.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새누리당이 (법정예산처리시한인)12월2일까지 버티면 된다는 생각은 오만한 착각"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예산안 처리 시한 얼마 안남았는데 여당은 지난주 여야정 합의를 파기하더니 이제는 시간끌기로 나섰다. 이는 전대미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런 태도가 다시 국민을 무시하고 예산안을 마음대로 처리하겠다는 속셈이 아니길 바란다"며 "국회선진화법의 핵심은 여야 합의에 있는 것이지 다수의 힘에 있는 것도 아니고, 물리적 시한에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이려면 두 가지를 명심해야 한다"며 "첫째 단독강행처리로 공중에 증발해버린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사업) 혈세 100조원을 되돌려야 하고, 부자감세로 빠져나간 100조원도 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그렇지 않으면 이번에는 제발 여야 합의로 예산안을 처리해야 한다"며 "여당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문 위원장은 또 북한 연평도 포격 4주기와 관련해서도 "새누리당 집권 7년째 불안한 안보와 평화가 계속되고 있다"며 "최근 대북전단과 함께 중단된 고위급회담은 정부의 원칙없는 대북정책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북미, 중일, 중러 대화는 동북아에서 우리만 외톨이로 전락시킬 우려가 있다"며 "지금이라도 정부여당은 (대북정책을)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의 제재나 압박만으로는 북핵이나 북한인권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된다"며 "대화와 교류협력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