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누리과정 물밑접촉 '난항'…野 "황우여 합의안 고수"

與 "누리과정 국고지원 절대불가" 원칙 속 '우회지원' 검토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서 '담판' 전망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11-23 17:08 송고
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우윤근 원내대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 News1 
왼쪽부터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우윤근 원내대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 News1 

여야는 주말인 23일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한 최대 쟁점인 '누리과정'에 대해 물밑협상을 벌였으나 이렇다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황우여 교육부 장관과 여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간 '5600억 국비지원(순증)+지방채 지원' 구두합의를 지켜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누리과정 예산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서 편성하도록 돼있기 때문에 누리과정 예산을 국고로 지원할 수 없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

김재원 새누리당, 안규백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전화통화 등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갖고 물밑접촉을 했으나 결론을 내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오찬간담회에서 "누리과정을 국고로 지원하는 것은 원칙을 깨는 것"이라며 "정부·여당은 이 원칙을 바로 세우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연 예산쟁점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최소한 교문위 여야 간사와 (황우여) 사회부총리 간 합의사항이 반드시 반영돼야한다"고 했다.

교문위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도 기자간담회에서 "여야 간사와 교육부 장관의 합의는 완전한 합의였다"며 "새누리당이 합의를 번복하며 야당의 언론공작이라고 하는 것은 금도를 넘어선 것이다. 하늘이 두쪽나도 누리과정 국고지원 방침을 빨리 세워야한다"고 주장했다.

누리과정 예산편성 진통이 장기화하면서 새누리당에서는 대외적으로는 '누리과정 국비지원 불가'를 고수하면서도, 교육청의 다른 사업 예산을 지원하는 등 '우회 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가 이날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에게 이같은 의사를 전달했으나, 야당 측이 '5600억원 국비지원+지방채 지원'을 고수하면서 진전을 보지는 못했다는 전언이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는 25일 주례회동을 통해 누리 과정 갈등에 대한 봉합을 재시도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원내수석부대표들이 24일 만나 쟁점 조율에 재차 나선다.

새누리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누리과정을 국고지원으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눈 가리기 아웅식이더라도 다른 예산을 늘려 우회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물꼬를 터야하지 않겠느냐"고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담판이 날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