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계지리 등급 재산정…대학들"논술 재실시 등 숙제 많아"

각 대학 입학본부 "방침대로 전형 다시할 것...실제 구제 학생 많지 않을 수도"
학생 등 "성적표 재발송 않고 직접 인터넷 입력지침...고소 줄이려는 것" 비판

(서울=뉴스1) 사건팀 | 2014-11-20 15:28 송고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이 20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공용브리핑실에서 2014학년도 수능 세계지리 오류 관련 피해학생 구제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News1 장수영 기자
한석수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이 20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공용브리핑실에서 2014학년도 수능 세계지리 오류 관련 피해학생 구제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News1 장수영 기자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세계지리 8번 문항 오류와 관련해 20일 피해 학생들에 대한 교육당국의 구제 방안이 발표된 가운데 당시 문제를 제기했던 학생 등은 구제 방침은 환영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불만을 표시했다.

    

또 각 대학 입학본부는 지난해 입시 전형을 부분적으로 다시 진행하게 된 만큼 당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실제 결과에 대해서는 유보적 입장을 보였다.

    

세계지리 8번 문항 오류 문제를 처음 지적했던 박대훈 강사는 "피해 학생들에게 개별 통지를 하지 않으면 자신이 대상이 되는지도 모르고 지나가는 학생들이 많이 생길 것"이라며 "(손해배상 소송 등) 고소 인원을 줄이려고 그런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마냥 기쁘지만은 않다"고 밝혔다.

    

또 현재 부산외대에 재학 중인 A모(18)씨 역시 "지난해 문제제기를 한 학생들의 요구대로 등급을 재산정해 준 것은 좋다"면서도 교육부의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불만을 표했다.

    

A씨는 "성적을 재발표하면 성적표를 재발송해야 하는데 학생들이 인터넷을 찾아 직접 입력하도록 한 것이 교육부의 방안"이라며 "1년이나 지났는데 별 문제가 아닌 걸로 생각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이고 아무래도 관심을 덜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려대에 재학 중인 이모(19)씨 역시 "교육부가 점수를 재측정한 점을 피해학생들에 대해 개별통보를 해주는 게 아니라 인터넷에서 직접 확인하라고 한 점은 행정편의적인 조치가 아닌가 싶다"며 "교육부는 당시 대학을 하향지원했던 학생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구제책을 발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문제에 대한 오답처리만 아니었다면 지난해 나군에서 성균관대가 아닌 서울대를 지원했을 것"이라며 "앞으로 교육부 등을 상대로 한 소송에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의 등급 재산정을 놓고 각 대학 입학본부는 교육부의 방침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여전히 "구체적으로 해봐야 안다"는 견해를 보였다.    

권오현 서울대 입학본부장은 "성적이 올라간 학생이 있다고 하면 구제를 해줄 것"이라면서도 "정시의 경우 수능 점수를 100% 반영해 선발한 1단계 전형 합격자들을 상대로 2단계 전형에서는 논술을 치렀는데 1단계 전형에서 불합격한 학생들이 구제 대상자가 된다면 논술을 다시 치르게 할지 여부에 대해 내부 논의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수시의 경우 우리 대학 전형상 한국사까지 최저등급을 맞춰야 하는데 세계지리 등급이 올라갔다 해서 탐구 영역 전체 성적이 올라가 구제 대상이 되는 학생은 많이 않을 것"이라며 "정시의 경우도 작년 기준으로 1, 2단계 통과 여부를 개별적으로 들여다봐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전체 구제 대상 학생 수는 여전히 많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또 전국입학관련처장협의회 회장인 유기환 한국외대 입학처장은 "우선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전형을 다시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됐기 때문에 각 대학으로서는 매우 곤혹스러운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편입부터 학점인정, 장학금 지급 등 처리해야할 기술적인 일들이 복잡하게 남아있는데 각 대학마다 이를 처리하는 기준이 다르다면 또 다른 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각 대학 입학처장들과 교육부 등이 모여 하루 빨리 공통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윤배 성균관대 입학처장은 "각 대학으로서는 법이 통과되면 정원 외로 추가합격시킬 것"이라며 "다만 혼란을 막기 위해 피해 학생들에 대한 구제를 2015학년도 수능 정시전형과 함께 진행하는 등 최대한 빨리 처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계지리 한 문제 차이여서 학력차이는 비슷할 것이기 때문에 추후 편입해오는 학생이 있다고 하더라도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본다"며 "피해 학생들에게 최대한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대학정책이 정해지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일부 사립대의 경우 2015학년도 입시 일정이 빠듯해 현재까지 대략적인 구제 대상 학생수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뚜렷하게 정리된 것은 없고 전산처리를 다시 해봐야 안다"며 "교육부에서 구체적 지침이 내려오면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대학 입장도 특별히 정리된 게 없다"고 말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