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단독]방사청, 25일 방산비리 척결 '혁신안' 靑에 보고

감사팀 별도 구성 및 중·단기과제 등

(서울=뉴스1) 김승섭 기자 | 2014-11-20 15:32 송고 | 2014-12-07 15:30 최종수정
서울 용산구 방위사업청 정문. 2014.3.5/뉴스1 © News1 2014.03.05/뉴스1 © News1


방위사업청이 방산비리 척결을 위한 혁신안을 오는 25일 청와대에 보고한다.

방사청 관계자는 20일 "방산비리를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해 청내에 자체적으로 이달 초 혁신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며 "거기서 검토한 결론을 25일 청와대에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고 내용에는 감사역량 강화 방안, 인사·조직 혁신 방안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혁신방안들은 1년 이내 실천할 단기과제와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중장기과제로 구분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방사청은 장기적으로 피복, 급식 등 비전투물자 등의 군내 수요를 파악한 뒤 단순 구매하는 업무(군수물자 획득 등)는 국방부로 이관하고 무기개발, 첨단 무기 구입 등 방위력 개선사업에만 진력하는 혁산안으로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사청 관계자는 "방사청이 현재 광범위한 업무를 다루다 보니 무리수가 따른 것 같다"며 "군수물자 획득 분야 업무는 국방부로 이관하고 핵심 무기 개발 및 구입 등에 역량을 집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앞서 방사청이 방위력 개선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비전투물자에 대한 계약업무와 무기체계시험평가 업무 등을 국방부로 이관하는 방사청 기능개편 등의 개선 구상을 밝혔었다.

방사청은 이번 혁신안을 통해 자체 감사인력 확충에 강조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30명 수준인 감사관실 인력을 크게 늘려 무기획득과정, 방산진흥·정책, 무사기업분석·시험·평가·인증 등 방산비리가 생길 수 있는 부분에 집중 투입하는 방안이 보고될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에 따르면 현재 감사관실에 배치된 인원은 모두 47명으로, 이 가운데 17명은 고객지원센터 등 대민업무를 보고있는 실정이며 감사 투입 가능인력은 약 30명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청와대 보고 전까지 인사, 조직 구성 등에 대한 혁신안을 국방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명진 청장 취임 전 이용걸 전 청장은 방사청내 공무원과 군인 비율(5대 5)을 7대 3 정도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했으며 이 또한 혁신안 장기과제로 보고될 것으로 전해졌다.  


cunja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