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장치선의 2030건강남녀<47>] 우리집 침대에 드글드글,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질환 일으키는 집먼지 진드기
햇볕에 말리고 털어야 제거 가능
계피 스프레이가 집먼지 진드기 퇴치

(서울=뉴스1) 장치선 블로거 | 2014-11-10 14:44 송고
편집자주 대학에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중앙일보 건강팀에서 의학·건강 담당기자로 보건, 의료, 스포츠,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기사를 썼다. 팔팔해야 할 30대 초반의 나이지만 허약·골골해진 체력 때문에 2030세대의 건강정보에 늘 관심을 갖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데이트인서울', '서울, 여자가 걷기 좋은 길', '하이힐을 신은 자전거' 등이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생활을 하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로 환기조차 꺼려지는 요즘입니다.

그러다보니 집안 곳곳에 먼지가 더 잘 쌓이게 됩니다.

먼지 속에는 사람의 각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고 이 먼지 속에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각종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한다. 평소 뜨거운 물로 침구류를 빨고 햇볕에 말린 뒤 털어내야 없앨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알레르기 유발 주범

집먼지 진드기는 0.3mm의 작은 크기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집안 곳곳 먼지들 사이에 숨어 살면서 각종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평균 수명은 3개월로 자기 몸의 200배에 달하는 배설물을 남깁니다.

거미 사촌 정도 되는 동물인데 25℃ 정도의 온도와 80% 정도의 상대 습도가 필요합니다. 70℃ 이상이나 -17℃ 이하에서는 사멸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호흡기질환은 물론 아토피와 천식, 알레르기 등 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입니다.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지는 비듬을 먹고 사는데 침대 매트리스나 러그, 카페트, 천으로 된 쇼파, 옷, 자동차 시트 등에 많이 살고 있습니다.

아파트, 침대 생활이 집먼지 진드기 키워

과거에 비해 집먼지 진드기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뭘까요.

예전에는 없었다가 갑자기 현대 사회에 집먼지 진드기가 기승을 부리는 건 아닙니다. 과거와 달라진 현대의 생활 방식이 집먼지 진드기를 집 안으로 불러들인 셈입니다.

예컨대 과거에는 온돌방에서 이불을 펴고 자면 다음 날 아침 햇볕에 말려 탈탈 털어 사용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아파트 생활을 하고 침대를 사용하면서 365일 이불은 침대 위에 놓여 있습니다. 햇볕에 이불을 말리고 터는 일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베란다에 이불을 널어 놓는다고 해도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직사광선은 햇볕이 쨍쨍한 날 밖에서 말리는 것에 비해 효과가 미미합니다.

60도 이상에서 세탁하고 털어내야 제거 가능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집먼지 진드기는 60도 이상의 더운물로 세탁을 하면 사멸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불이나 옷에 남아 있는 사체까지 제거된 것은 아닙니다.

햇볕에 말려 사체와 배설물이 떨어져 나갈 수 있게 두드려 줘야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겁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잘 서식하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15~16도 정도로 조절하고, 습도는 40~50% 정도로 낮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청소기로 실내 먼지를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계피 성분이 집먼지 진드기 제거

계피 스프레이도 집먼지 진드기를 없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소독용 알코올에 계피 가루를 넣고 2주 정도 숙성을 시킨 뒤 분무기에 넣어 이불 등에 뿌려 줍니다.

계피는 신남알데히드·살리실알데히드 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진드기가 가까이 가기를 꺼리고 심지어 사멸합니다.

일단 계피와 에탄올을 2:8 비율로 섞습니다. 통계피나 계피 오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2주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키고 숙성이 다 된 용액은 체에 거른 뒤 분무기에 옮겨 담아 침구류와 의류에 뿌립니다.

퇴치제를 뿌리고 30분 정도 지난 뒤에는 이불이나 옷을 깨끗이 털어 내는 게 좋습니다. 진드기 사체는 털어내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이불이나 의류 등은 압축팩을 이용해 보관합니다. 진공상태로 보관하면 진드기 서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침구류는 알레르겐 방지용 커버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TIP 2030 집먼지 진드기 제거법

- 침구류의 속을 비닐이나 알레르겐 방지용 커버인 특수 천으로 싼다.

- 침구류나 의류를 일주일마다 60도 이상 뜨거운 물로 세탁합니다.

- 양탄자나 천으로 된 가구 등의 사용을 피합니다.

- 물걸레 청소로 집안의 먼지를 제거한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