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돌발 추가 완화 '환율전쟁' 촉발 우려감 증폭

BOJ, 자금 10조~20조엔 확대 결정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2014-10-31 18:22 송고
 © News1 안은나 기자
 © News1 안은나 기자
일본은행(BOJ)이 31일 충격적인 추가 금융완화를 단행했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물가상승 2%가 달성될지 대해 회의적인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일부 전문가는 환율전쟁이 가열될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다.
이날 로이터통신의 컬럼니스트 앤디 무커지는 BOJ의 추가 완화 조치에 통화정책 의원 중 5명이 찬성했고 4명이 반대했다는 점을 들어 "금융완화에 대한 회의론이 BOJ 내부에 이미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BOJ가 매입한 국채 자산은 지난 2년 동안 국내총생산(GDP)의 20% 규모로 증가했지만 2017년 인플레이션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치는 1.4%로 BOJ의 목표치 2%에 크게 못 미친다고 진단했다.

그는 추가 금융완화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무커지는 아베 총리가 소비세율 추가 인상 결정을 내리면 취약한 민간 수요는 경기 둔화를 가중시켜서 BOJ는 보다 대담한 조치를 취하거나 수건을 던져야 하는 상황에 내몰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커지는 BOJ가 쓸 수 카드가 몇 가지가 남아 있다고 지적하면서 시중은행들이 중앙은행에 예치할 때 적용되는 금리를 현재 0.1%에서 인하해 민간 대출을 촉진시키고 수요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보다 대담한 방법은 국채를 매입하는 대신에 신규로 발행한 통화를 가계에 직접 지급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이 경우, 중앙은행은 미지의 영역에 들어서는 것으로 재정 및 통화 정책 간 단절은 제거될 것이라고 말했다.

씨티의 이코노미스트 무라시마 기이치는 파이낸셜타임스(FT)에 "BOJ는 추가 조치를 통해 낙관적인 경제 시나리오를 유지하길 원한다. 오늘 조치는 의미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지만 이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2%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내년에 도달할 가능성이 낮고 BOJ 전망치를 밑돌 것으로 본다. 이로 인해 BOJ는 추가 완화에 또 나설 것이다"고 전망했다.

HSBC의 아시아 환율 리서치 담당 대표 폴 매켈은 FT에 "환율 전쟁"이 촉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환율전쟁 분위기가 가열되고 있다. 특히 유럽중앙은행(ECB)이 몇달 내로 추가 완화에 나설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중앙은행들도 지속적으로 금융완화에 나서고 환율에 하방 압박을 더하면, 미국 달러는 평가절상의 부담을 안아야만 할 것이다"고 진단했다.

뱅크오브싱가포르의 애널리스트 리처드 제람은 추가 금융완화를 내년 10월 예정된 소비세율 추가 인상(8-> 10%) 여파를 걷어내기 위한 사전 조치로 분석했다.

지난 4월 소비세율 인상(5->8%) 여파로 일본의 지난 4~6월기 성장률은 -7.1%를 기록하는 등 경기 회복세가 크게 퇴색됐기 때문에 일본 정부는 각종 지표를 면밀히 확인한 뒤 인상 여부를 연내에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제람은 "BOJ의 조치는 내년 10월 소비세율 2% 포인트 인상 여파를 덜어내기 위한 목적도 갖고 있을 것이다. 아베 총리가 이를 연기시킨다면 아베노믹스가 성장세를 충분히 촉진시키지 못했다는 지적을 암묵적으로 승인하는 것이며, 일본이 막대한 공공 재정을 안정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이 드리워질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날 BOJ는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열고 연 60조~70조엔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본원 통화(자금공급량)를 약 80조엔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장기 국채 매입 속도를 연간 약 80조엔으로 현재 약 50조엔에서 30조엔 늘리고 평균 잔존 기간도 지금까지 7년 정도에서 이번에 7~10년 정도로 최대 3년 정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REIT) 보유 잔액은 모두 3배로 늘려 각각 매입 속도를 연간 약 3조엔으로, 연간 약 900억엔으로 연장시킨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