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B '전자등기 사업' 청탁 의혹 고려신용정보 압수수색

검찰, 30일 KB금융 본사·전산센터와 장비 납품업체들도 압수수색

(서울=뉴스1) 홍우람 기자 | 2014-10-30 23:21 송고 | 2014-10-30 23:22 최종수정

KB금융그룹의 통신인프라고도화(IPT) 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다른 사업에서도 부정하게 업체가 선정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30일 채권추심 전문업체 고려신용정보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올해 초 KB금융의 인터넷 전자등기 사업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체 L사가 선정되는 과정에서 이 회사 대주주인 윤모(65) 고려신용정보 회장이 부정한 청탁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윤 회장은 10여년 전 임영록(59) 전 KB금융지주 회장이 옛 재정경제부에서 근무하던 때부터 임 전 회장과 밀접한 관계를 쌓아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임 전 회장이 윤 회장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업체 선정 과정에서 압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이날 서울 명동에 있는 KB금융 본사와 전산센터, IPT 비리 의혹에 연루된 장비 납품업체들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IPT의 주사업자로 참여한 KT에 장비를 납품한 A사의 서울 삼성동 본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납품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


앞서 검찰은 KT의 전 임원 등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KB금융지주의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 김재열(45) 전 전무가 IPT 사업 업체 선정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한 자료를 분석하는 한편 김 전 전무를 조만간 소환해 업체 선정 과정에서 실제 압력을 행사했는지, 대가성이 있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아울러 임 전 회장도 김 전 전무의 보고를 받고 묵인하거나 부당한 지시를 내렸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hong8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