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공동 정치 혁신안 나오나…원혜영 회동 제안에 김문수 "환영"(종합)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김영신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10-26 17:25 송고
원혜영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에게 정치 혁신을 위한 회동을 제안하고 있다. 2014.10.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원혜영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에게 정치 혁신을 위한 회동을 제안하고 있다. 2014.10.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여야 혁신위원장들이 조만간 회동을 통해 정치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원혜영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이 26일 정치개혁특위 구성 등과 관련해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에게 회동을 제안하자, 김 위원장이 "만나는 것은 좋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원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치혁신의 제도화와 법제화를 위해선 이 문제를 함께 논의하고 구체적인 방안과 의견조율, 최종 입법과정까지 공조가 필요하다"며 "여야 혁신위원장이 함께 만나 이런 문제를 함게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원 위원장은 "주요 의제는 정개특위 구성과 가동이 될 것"이라며 "왜냐하면 여야 혁신위원회가 함께 모여 논의하고 공동방안을 마련해도 입법화 여부는 국회 틀에서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원 위원장은 정개특위에서 다룰 핵심의제와 관련해 △선거구 획정위원회 구성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제도화 △독일식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와 중대선거구제 도입 △부정부패로 인한 의원직 또는 단체장직 상실시 발생하는 재보궐선거 무공천 방안 등을 제시했다.
원 위원장은 "특히 선거구 획정문제는 2016년 4월초에 총선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 2015년 9월까지는 마무리되어야 한다"며 "선거구획정위는 여야의 정치적 고려 때문에 그 내용이 최종 변경되지 않도록 독립기구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개헌문제와 관련
김문수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개헌문제와 관련 "저보고 헌법을 바꿔달라는 사람은 아직 못봤다"며 개헌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2014.10.26/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만나는 것은 좋다"고 환영하면서도 의제와 관련해선 "만나서 진지하게 논해보는 게 바람직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중대선거구제 도입에 대해 "중대선거구제를 채택하면 다수당이 나오기 어렵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선거구제 변경은 금방 결정될 수 없는 엄청난 문제"라며 "(오랜 논의가 필요한) 선거구제 변경을 결정하지 못하고 선거구 획정부터 한다면 결국 아무 것도 안된 채 제자리 걸음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구 획정은 법에 규정된 대로 총선 1년 전인 내년 상반기까지 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야 혁신위가 만나서 못할 이야기는 없지만 복잡한 이야기부터 시작하면 결국 합의가 어렵지 않겠느냐"며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해나가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한 혁신 의제 중 핵심인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와 관련해선 "오픈프라이머리가 절대선(善)이고 안하면 악(惡)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며 "그러나 오픈프라이머리가 가장 전반적으로 민의를 수렴하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