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북 전단 살포 하루 앞두고 '반대' 목소리 잇따라(종합)

남북 경협 관련 기업단체들, 25일 직접 저지 나서...충돌 우려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4-10-24 18:17 송고
24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금강산기업인협의회 사무실에서 이종흥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보수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중단을 촉구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4.10.24/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24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금강산기업인협의회 사무실에서 이종흥 회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보수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중단을 촉구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4.10.24/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 공개 살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4일 대북 전단 살포에 반대하는 남북 경제협력 단체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사단법인 남북경협경제인연합회 및 120개 시민단체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이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일 뿐만 아니라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행동"이라며 "또한 경협제개를 외쳐 온 경협인들과 그 가족들에게 비수을 꽂는 무식하고 잔인한 행동"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또 "이는 통일을 위한 것이 아니라 5000만 국민에 불안감을 주는 잘못된 행동"이라며 "정부가 전단 살포 저지에 나서지 않는다면 우리가 시민들과 직접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대북 전단 살포에 관여하고 있는 탈북민 역시 생각을 바꿔달라"며 "과거 동독주민들의 마음을 열게 한 것은 서독의 선전물이 아니라 서독 주민들의 삶 그 자체였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금강산 및 내륙 경협 기업들로 구성된 남북경협기업비상대책위원회도 이날 별도의 성명서를 통해 "대북 전단 살포는 우리 국민들에게 심각한 위협을 주는 행위일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장애물의 상징"이라며 "정부는 국민 안전을 위해하고 한반도를 혼란으로 몰아가는 일체의 행위들을 통제하고 엄단해야 할 엄중한 책임이 있기에 대북전단 살포를 즉각 중지시켜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정부가 더 이상 주저하거나 방관하면 안된다"며 "자칫 때를 놓치면 남북관계가 어둡고 험한 길로 돌아가는 우를 범하게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역시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은 남북이 고위급 접촉 등을 통해 관계 개선 움직임을 보이는 중요한 시기"라며 "입주기업들의 생존권 사수 차원에서도 전단 살포를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전단 살포 당일인 25일에도 파주 임진각 망배단 앞에서 대북 전단 살포 차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이밖에 전단 살포 예정 지역 주민들도 25일 임진각에 나와 전단 살포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전단 살포를 놓고 물리적 충돌도 예상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경찰은 양측 민간단체 간 혹은 지역 주민과의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경우 대북 전단 살포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25일 실제 살포가 성사될지 주목된다.






seojib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