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권 비자금 관리인 사칭… 전 도의원 등 사기범 3명 덜미

'ROTC' 출신 모집책 이용해 9명에게 7억원 뜯어

(서울=뉴스1) 오경묵 기자 | 2014-10-24 13:12 송고 | 2014-10-24 13:13 최종수정

서울 강남경찰서는 전·현 정권 비자금 창고 관리인을 사칭해 반출금 명목으로 수억원을 가로챈 혐의(사기)로 전 경기도 도의원 최모(48·여)씨 등 2명을 구속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최씨, 김모(54·구속)씨 등은 보험사 직원 김모(30·불구속 입건)씨를 통해 같은 회사에 다니는 진모(28)씨 등 10명에게 접근했다.


이들은 달러 다발과 금괴 사진을 보여주면서 '비자금 반출 비용을 대면 고수익을 낼 수 있다'며 9명으로부터 7억여원을 뜯어낸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조사 결과 이들은 비밀창고 관리인, 투자자 모집책 등으로 역할을 분담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진씨 등 피해자들을 고급 호텔방에 모이게 한 뒤 일종의 투자설명회도 열었다.


그러면서 정부 요원을 자처하고 최씨가 유력 정치인과 찍은 사진까지 보여줬다.


또 분실신고가 들어와 사용할 수 없는 1억원권 자기앞수표를 피해자들에게 보여주며 피해자들을 안심시키기도 했다.


특히 보험사 직원 김씨는 ROTC 연줄을 강조하며 투자를 권한 것으로 밝혀졌다.


피해자들은 모두 ROTC 제대 후 회사에 근무하던 초년생이었다. 이들은 군 복무 중 모은 돈에 더해 입사 후 저축했던 돈까지 날렸다.


경찰 관계자는 "확인되지 않은 사진만으로 정부 비자금이라고 유혹해 투자를 권하는 사기범에게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notepad@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