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라면업체 담합?…공정위 "사실무근"

오전 중 해명자료 배포 예고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2014-10-23 09:32 송고
서울의 한 대형 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라면을 고르고 있다. /사진 = 뉴스1DB © News1
서울의 한 대형 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라면을 고르고 있다. /사진 = 뉴스1DB © News1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라면업체들이 상품가격을 답합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 측이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담합 가능성에 대해 '추측성 보도'일 뿐 전혀 조사된 바가 없다고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현재는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해명보도자료를 작성하고 있는 상태다.

공정위 관계자는 "국내 식품업체들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을 뿐 담합 징후를 확인하지도, 증거확보에 나서지도 않았다"면서 "일부 추측성 보도가 나간 것 같다"고 23일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소문이 확산된 배경에는 라면, 과자 등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료 값이 싸졌는데도 가공식품 가격은 오히려 비싸졌다는 의혹이 자리잡고 있다.

앞서 지난 2012년 3월에도 농심과 삼양식품,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등이 지난 9년간 라면값 공동인상을 밀약했다며 135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전례가 있다. 해당 사실이 다시 부각되면서 국내 라면업체들의 가격 담합 의혹이 또다시 급속 확산된 상태다.
하지만 공정위 측은 가격인상 담합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며 부인하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1차 담합여부 조사는 추측성 보도일 뿐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금일 오전 내로 해명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jd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