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새 대한민국위' 안전·희망사회추진단장에 노웅래·백재현 선임

오는 27일 국감 종료 전까지 위원 구성 완료 방침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10-22 16:42 송고
이석현 국회 부의장. 2014.9.2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 산하에 설치된 안전사회추진단과 희망사회추진단을 이끌 단장으로 재선의 노웅래 의원과 백재현 의원을 각각 선임하고 오는 27일 국정감사 종료 전까지 위원 인선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의 위원장인 이석현 국회 부의장은 2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인선 결과와 방침을 밝혔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참사 이전의 대한민국과 이후의 대한민국의 변화를 요구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2017년 집권플랜의 브랜드를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기'로 정하고, 그간 현안별로 산발적으로 대응해 온 당내 활동을 통합 운영하기 위해 '새로운 대한민국 위원회'를 설치한 바 있다.

안전사회추진단은 재난안전‧산업안전‧생활안전 등 3개 분야에 대해 관련 상임위원을 중심으로 구성된 각각의 전담 분과위를 설치할 예정이다.

재난안전 분야는 자연재해, 해양·교통·시설, 치안·소방 안전영역을, 산업안전 분야는 원자력 안전과 IT(개인정보·금융)안전, 산업재해안전, 생활안전 분야는 식품·환경생활 안전과 노후·병영 안전, 가정·성·학교폭력 방지 등을 다룬다.
안전사회추진단은 현장방문과 민의수렴에 역점을 두고, 국민의 삶의 현장 방문을 통한 실태 점검 및 그에 대한 대책 제시와 실천에 집중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현장방문 및 점검→문제점 및 해결방안 논의→대책·실행→피드백 등의 과정을 거친다.

희망사회추진단은 △권력독점 △자본독점 △기회독점 등 3대 독점 분야에 걸쳐 활동하게 되며, 정치·정부 영역, 경제 영역, 사회·교육 영역에서의 독점과 독식으로 인한 사회적 폐해를 개선하고 해결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는 구상이다.

정치·정부영역에 있어선 △권력 집중 △중앙정부에 예속된 지방자치 △청와대 인사남용 △전관예우 등의 정책 의제를 다루고, 경제 영역에선 △가계소득 중심의 성장 △조세형평 강화 △경제민주화 정책의 적극 추진을 맡게 된다.

사회·교육영역에서는 △부의 세습화 △불공정한 교육경쟁 △연고를 기반으로 한 권력집단 문제 해결을 위한 양질의 교육기회 확대 △사교육비 절감 △고위공직자 인사탕평법 도입 △여성 기회확대정책 등의 의제를 다룰 계획이다.

각 추진단은 분야별 전문성을 고려해 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외부전문가로 구성되며 정책위원회, 민주정책연구원 등 당의 정책‧전략적 역량을 집중시킨다는 복안이다.  

이 부의장은 "위원회 활동을 통해 마련된 대책이나 대안은 19대 후반기 국회 새정치연합의 주요 입법 과제로 삼아 실제 국민 삶의 현장에서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또 2017년 집권을 위한 우리 당의 중장기 정책 전략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