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KAI, 전투훈련기 'KT-1P' 1호기 페루 납품

(서울=뉴스1) 류종은 기자 | 2014-10-22 10:30 송고
KAI, 전투훈련기 ´KT-1P´ 1호기 페루 납품(한국항공우주 산업 제공)© News1
KAI, 전투훈련기 ´KT-1P´ 1호기 페루 납품(한국항공우주 산업 제공)© News1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전투훈련기 'KT-1P'를 페루에 초도 납품했다고 22일 밝혔다. 
KAI는 한국시간으로 22일 오전 1시30분 페루 라스팔마스(Las Palmas) 기지에서 초도납품 및 전력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오얀타 우말라(Ollanta Humala) 페루 대통령을 비롯해 국방장관 및 3군 총장, 주요부처 장·차관과 세만(페루 국방부 산하 국영 항공기업, SEMAN) 청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하성용 KAI 사장, 장근호 주 페루 대사, 최차규 공군참모총장 등이 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12년 11월 페루와 약 2억달러(약 2189억원) 규모 KT-1P 20대 공급 계약 중 초도 1·2호기의 인도 및 전력화를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말라 페루 대통령은 "페루 공동생산기지를 통해 생산될 KT-1P에 많은 중남미 국가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함께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 정부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KAI는 계약 체결 이후 한국 공군의 도움으로 페루 공군 조종사 및 정비사들을 교육하는 등 페루 공군이 KT-1P를 원활히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지난해 11월에는 페루 라스팔마스 공군 부대 내에 생산기지 준공을 마치고 KAI 기술진을 파견해 생산 교육을 실시하는 등 현지 공동생산을 위한 준비도 마쳤다.
초도납기 일정도 페루측이 요구한 것보다 약 2개월여 앞당기는 등 사업관리 측면에서도 페루 공군을 크게 만족시켰다. KAI는 KT-1P 20대 중 16대를 페루 공동생산기지에서 생산·납품한다. 내년 8월께에는 현지 생산 1호기가 출고될 예정이다.

하성용 KAI 사장은 "KT-1P 사업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페루 정부와 군, 항공산업 관계자 등에 감사하다"며 "이번 사업은 양국의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현재 페루 공군은 공격기 교체 사업을 추진 중으로 KAI의 국산 첫 전투기 FA-50도 경쟁에 참여하고 있다.


rje3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