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MB정부 4대강·해외자원개발 연일 맹공…"국조 검토"

정세균 "朴정부 진상규명 의지 의심…감사원 감사도 해야"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4-10-22 09:47 송고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10.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10.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전날에 이어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 사업 및 해외자원개발사업 문제와 관련해 '국정조사'까지 거론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 혈세로 진행된 4대강 사업은 재벌대기업과 결탁한 입찰비리 복마전, 죽어가는 강 만들기였다. 해외자원개발사업은 수천억원의 손실이 확인되고 있다"며 "혈세 낭비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 관련기관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정조사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당시 해외자원개발사업의 주무장관인 최경환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가 국감 증인으로 나와 국민적 의혹을 소상히 밝히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다. 4대강 사업의 철저한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며 "두 가지 사례에서 의혹의 진실을 반드시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비대위원도 "이번 국감을 통해 이명박 정권부터 이어진 부정부패가 속속들이 드러나고 있다"며 "수십조원의 국민 혈세가 투입된 4대강사업은 입찰담합, 부실공사, 환경파괴, 공기업 부채 폭증까지 총체적 부실로 판명났다"고 지적했다.

MB정부 자원외교에 대해서도 "4대강 사업 예산의 2배인 43조원이 투자됐으나 MOU를 체결한 71건 중 단 한 건만 계약이 성사됐다"며 "원가 2억원짜리 장비를 41억원짜리로 둔갑시키는 등 백화점식 방산비리가 상상을 초월한다"고 비판했다.

현 정부여당을 향한 비판도 이어졌다.

정 비대위원은 "박근혜 정권은 어마어마한 부정부패, 비리를 MB정권 책임으로 돌리고 싶어할 것"이라며 "그러나 온갖 미사여구를 동원해 4대강 사업을 극찬하던 새누리당은 지금 이 참사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와 이를 승계한 박근혜 정부는 결국 한 부모로부터 나왔으니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가능할지 심히 의심스럽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노심초사 애지중지하는 국격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3대 부정부패에 대한 추상같은 척결 의지를 보여달라"며 필요한 경우 국정조사와 더불어 감사원 감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