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사회 >

정부, 에볼라 의료진 파견 취지는 좋지만…감염 대책 있나

"우리나라 의료진. 에볼라 치료 경험없다" 지적도
선발대 우선 파견해 현지사정 파악, 감염자 발생땐 美협조 불가피

(서울=뉴스1) 음상준 기자 | 2014-10-20 21:51 송고 | 2014-10-21 08:10 최종수정
박철균 국방부 국방정책실 차장(왼쪽부터), 오영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0일 외교부 청사에서 에볼라 의료진 파견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News1
박철균 국방부 국방정책실 차장(왼쪽부터), 오영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0일 외교부 청사에서 에볼라 의료진 파견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News1

정부가 20일 인도주의를 표방하며 에볼라 출혈열 발생 국가에 보건인력 파견 계획을 발표했지만 초기 진단이 부실했고 뒤늦게 대책 마련에 급급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 6일 전문가들이 참석한 비공개회의에선 파견 인력을 서아프리카 현지에 4개월간 체류하도록 한다는 의사를 밝혔다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비판까지 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환자를 진료할 국내 의료진 안전 대책과 보상 방안, 구체적인 현지 상황 파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부족한 에볼라 정보...정부 뒤늦게 상황 파악

정부는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정부 합동브리핑을 열어 보건인력 파견 지역으로 에볼라 출혈열이 발생한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을 우선 검토하고 6~7명 규모 선발대를 파견한다고 밝혔다.

선발대는 현지 긴급구호대 활동 상황 점검, 본대 파견에 필요한 준비사항, 다른 국가·기구와의 협력관계 구축 등을 추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환자를 진료하지 않고 현지 분위기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에볼라 관련 정보와 현지 사정에 어두운 관계로 선발대 역할이 본대 규모와 활동 계획에 중요한 나침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본대 파견 시기에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에볼라가 발생한 서아프리카 3개 국가의 사정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며 "무엇보다 현지 사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안전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실제 정부는 지난 6일 비공개회의에서 보건인력 체류 기간을 4개월로 제시하고 신속히 파견을 자신했다가 전문가들의 반론에 부딪힐 정도로 최근까지도 정보가 부족했다는 전언이다.

당초 보건복지부는 보건인력 파견 지역으로 라이베리아 1곳을 유력하게 검토해왔다. 정부 최종 발표에서 시에라리온이 추가됐지만 미국이 라이베리아에 대규모 치료 시설을 짓고 있는 상황에서 일정 부문 역할을 요구받았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보건의료계 한 관계자는 "복지부가 국제공조를 내세워 보건인력 파견을 추진 중이지만 만에 하나 환자가 발생하면 수송 대책 등이 전무하기 때문에 미국의 협조 요청을 가볍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아프리카 파견할 인력을 모집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대한의사협회가 인력 파견에 긍정적인 데다 민간에서도 자원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감염자 발생 시 혼란...미국 협조 불가피

정부는 에볼라 보건인력 파견에 앞서 철저한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국립중앙의료원 등에서 감염 관련 전문학회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국제기구·선진국 프로토콜(protocol) 등을 도입해 교육한다는 것이 정부 계획이다.

20일 정부 브리핑에서도 우리나라 의료진이 에볼라를 치료한 경험이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에볼라를 잘 알지 못하면서 현지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느냐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권준욱 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도 치료 경험이 없다"며 "(서아프리카) 현지에서 치료 경험을 통해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관건은 에볼라 감염자가 발생했을 경우다. 정부는 에볼라 감염자가 발생하면 원칙적으로 현지에서 치료하는 것을 1차로 검토하고 상황에 따라 선진국 내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제공받거나 환자 몸 상태와 의지에 따라 국내 송환 계획도 밝혔다.

하지만 국내에는 유일한 에볼라 치료제로 알려진 '지맵(ZMapp)'이 없고 추가 감염자가 발생하면 이를 최종적으로 검사·확인할 최고등급 BL(Biosafety Level)4 실험실은 내년에 완공된다.

정부는 감염자가 희망하면 한국으로 송환하고 공항 인근 국가격리지정병원에 입원시킨다는 입장이지만 마땅한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익명을 요구한 보건의료계 관계자는 "감염자가 발생하면 전적으로 미국에 도움을 요청할 수밖에 없다"며 "보건인력 파견을 통한 미국과의 공조 관계,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감염자를 치료할 치료제 확보 등의 정무적 계산이 파견 결정을 이끌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