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찰청 차장 "판교 사고, 먼저 수사 통해 사법처리 여부 검토해야"(종합)

유족 '법적책임 묻지 않겠다' 발언에 수사 우선 입장 표명
주최 측 허술한 안전대책, 현장관리 드러나…사법처리 가닥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14-10-20 13:25 송고 | 2014-10-20 14:11 최종수정
18일 오전 판교테크노밸리축제 중 환풍기 추락사고가 발생한 유스페이스 앞 광장에서 경찰들이 현장 보존을 하고 있다. 2014.10.18/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18일 오전 판교테크노밸리축제 중 환풍기 추락사고가 발생한 유스페이스 앞 광장에서 경찰들이 현장 보존을 하고 있다. 2014.10.18/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2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축제 환풍구 붕괴사고의 유가족이 축제 주관사에 '법적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홍익태 경찰청 차장은 "일단 수사를 통해 모든 것을 검토하고 결정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홍 차장은 20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사에서 가진 정례기자간담회에서 "가족들이 선처해달라고 해서 (사법처리를) 하고 안 하고 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환풍구 설계도면을 임의제출 받았다. 상식적으로 환풍구가 설계도면대로 돼 있었는지에 대한 부분은 당연히 수사를 해야 한다"며 "과실점이 증명되면 사법처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번 사고가 주최 측의 허술한 안전대책과 현장관리로 인한 명백한 인재(人災)였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주최 측은 사법처리를 피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고를 수사 중인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에 따르면 현장에는 사회자 2명을 포함한 행사진행요원 38명이 나와 있었으나 안전업무를 보는 요원은 1명도 없었다.


특히 행사계획서상 4명의 안전요원이 배치됐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자신들이 안전요원이었는지도 몰랐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19일 수사관 60여명을 투입해 서울 중구 이데일리와 이데일리TV, 행사 용역사, 수원시 영통구 경기과학기술원 본사, 성남시 분당구 과기원 판교테크노밸리 지원본부 등 10여 곳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뒤 관계자들에게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 적용여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사고 유족들은 판교테크노밸리축제의 주최·주관사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과 이데일리 측에 법적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한재창 유가족협의체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양 기관과 장례지원을 비롯한 보상협의 문제가 원만히 추진되고 있는데다 사고 직후 경기과기원 행사 담당직원이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까지 더 해진 상황에서 더 이상의 책임을 묻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누구의 잘못을 따지기보다 지금은 사고수습이 원만히 해결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악의나 고의로 인해 발생한 사고가 아닌 점을 감안해 당사자 형사처분은 최소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는 17일 오후 5시54분쯤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 유스페이스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축제'에서 발생했다.


유명 걸그룹의 무대를 보기 위해 지하주차장과 연결된 외부 환풍구 위에 올라선 관람객 27명이 환풍구 덮개가 꺼지면서 20여m 아래로 추락해 1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했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