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판교 환풍구사고 '세월호' 될라"…與, 정쟁화 차단

종반기 국감은 '경제활성화'에 집중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 김영신 기자, 유기림 기자 | 2014-10-20 10:55 송고 | 2014-10-20 11:20 최종수정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판교 환풍구 참사 관련 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김성태 국토위 간사,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조원진 안행위 간사. 2014.10.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판교 환풍구 참사 관련 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 김성태 국토위 간사, 이완구 원내대표, 주호영 정책위의장, 조원진 안행위 간사. 2014.10.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누리당은 성남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 사고로 안전문제가 재부각되자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소관 상임위원회 의원과 연석회의를 여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했다.

다만 어렵게 국회를 정상화시킨 만큼 이번 사고가 여야 간 정쟁으로 이어지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2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일어나지 않아야 할 일이 또 발생했다"면서 "안전 의식을 높이면서 대형 참사가 일어날 수 있는 시설이나 공간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관리가 필요하고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국민 안전에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면서 "야당과도 정책적 대안마련에 함께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을동 최고위원도 "정부에서는 미처 예기치 못하고 지금도 소홀히 하고 있는 곳을 철저히 점검해서 각종 안전사고에 대해 미연에 방지해 주길 바란다"면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경우가 또 있어서는 절대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지방자치단체와 안전행정부는 지하철역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 설치된 환풍구 현황을 신속히 파악해 유사한 사고가 절대로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을 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축제 등 각종 문화행사에 대해 반드시 해당 지자체와 경찰에 사전 신고하도록 하고 해당 정부부처는 규정을 만들어서 반드시 신고하도록 해야 한다"며 "안전요원도 제대로 자격을 갖춘 안전요원을 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판교 사고 대책 마련을 위해 원내지도부와 안전행정위원회, 국토교통위 간사간 긴급 연석회의도 열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에서 국민 안전 관련 법률을 연내에 처리해야 한다"면서 "희생자에 대한 법적·제도적 문제는 적극적으로 상임위에서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는 안전대진단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안전문제를 해결하고 환풍기뿐 아니라 총체적으로 진단해야 한다"면서 "당에서도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또다시 정쟁으로 비쳐지고 정쟁으로 이어질까봐 걱정"이라면서 "국감에서 정쟁으로 비치지 않고 본질적인 문제가 논의될 수 있도록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행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연석회의에서 "22일 경기도 국감이 있는데 국감 시간을 조정하더라도 판교 환풍구 사고에 대한 긴급 현안보고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조 의원은 "주최측, 주관사측, 광역·기초 지자체, 소방본부 등 모두 참여하는 현안보고를 야당에 제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토위 여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20일, 23일 서울시와 경기도에 대한 국감이 실시된다"며 "이번 국감을 통해서 각 광역단체, 지자체에서 긴급히 환풍구 시설에 대한 안전시설을 보완하는 쪽으로 당에서 철저한 지도와 감시를 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또 1주일여 남은 국감에서 경제 살기기에 총력을 기울이며 정책 국감 만들기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주 종반 국감에서는 무엇보다도 어려운 경제를 살리는 데 초점을 맞춰서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감 취지를 살려서 소모적인 논쟁을 뒤로하고 보다 생산적이고 정책 대안 제시에 집중하면서 경제 살리는 국감이 돼야 할 것"이라며 "정치가 경제의 희망을 꺾어서는 절대 안된다"고 말했다.

이 사무총장도 "작년 우리나라 제조업체 매출액 증가율이 1961년 이후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사실은 충격 그 자체"라면서 "손톱 밑 가시를 뽑는 차원이 아니라 거대한 규제의 암반을 통째로 들어낸다는 각오로 경제위기 극복에 정부와 국회가 올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har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