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원내대표 경선서 쓴맛' 본 野 비노, 향후 대응은?

당분간 세력화 도모 위해 당 상황 예의주시…외부 원심력 확장도
조강특위 구성은 대체적으로 긍정적 평가…다만 '운영 중요성' 강조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10-10 16:38 송고
새정치민주연합 민집모 의원들이 지난달 15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오찬 모임을 갖고 당의 진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2014.9.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민집모 의원들이 지난달 15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오찬 모임을 갖고 당의 진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2014.9.1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포스트 박영선'을 선출하는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노(친 노무현)진영에 패배한 당내 비노(비 노무현계) 그룹의 향후 대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내 비노 그룹은 문희상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이후 비대위의 계파 편향성을 문제 삼으며 비대위원 추가인선을 요구해 오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비노 원내대표론'을 주장했다.

그러나 결선투표에서 53표를 받은 이종걸 의원의 '깜짝 약진'에도 불구하고 11표차로 원내대표는 범친노 진영으로 분류되는 우윤근 의원(64표)에게 원내대표직을 내줬다.

결국 이번 경선은 당초 세대결을 펼 경우, 친노측이 승리할 것이라는 정치권의 예측이 현실로 이어진 결과였다. 비노 그룹은 당내 '비주류'임을 또 한 번 절감한 선거였던 셈이다.

'패배의 쓴맛'을 맛본 비노 그룹은 당분간 선거 패배를 곱씹으며 당 상황을 지켜볼 것으로 예상된다.

비노 진영의 한 3선 의원은 10일 뉴스1과 통화에서 "이번 선거를 통해 우리의 한계를 확인했기 때문에 앞으로 며칠은 좀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며 "지금은 국정감사 때문에 자주 모일 기회가 없는데, 주말이라도 만나서 뭔가 논의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앞으로 비노 그룹에서 비대위 추가 인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지만,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참여는 더욱 어려워졌다는 게 주변 인사들의 전언이다.

김 전 공동대표와 가까운 한 의원은 "이미 안 전 공동대표가 들어가지 않겠다고 한 상황에서 김 전 대표마저도 이번 원내대표 선거 결과로 인해 더 들어갈 명분이 없어졌다. 이미 비대위가 편향되게 구성돼 있는데 혼자 들어가선 힘도 생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조만간 전당대회에 출마할 분들이 비대위원직을 사퇴할 텐데, 그 다음에 새롭게 구성될 비대위에 들어가는 게 차라리 낫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당내 중도온건파 의원 모임인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에선 비대위 추가 인선을 여전히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집모의 한 핵심인사는 "김·안 전 공동대표측은 더 이상 비대위에 합류하는 것은 어렵게 됐지만, 민집모 몫에 대한 요구는 계속할 것"이라며 "현재 민집모가 민평련(민주평화국민연대)계 정도의 숫자가 되는데, 이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비노 진영 일각에선 당 밖에서 활로를 모색하는 작업 즉 외부 원심력을 키우는 작업도 병행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런 맥락에서 신당창론 등이 자주 거론될 수 있다.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세력화를 도모하는 것과 동시에 외부 원심력을 키우면서 당내 친노 그룹에 대한 견제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전·현직 의원 20여명으로 구성된 '구당구국 모임'이 원심력을 확장하는 데 진원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비노 그룹에선 이날 당무위원회에서 의결된 조직강화특위 구성안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분위기다.

비노측 3선 의원은 "이번 조직강화특위 구성은 고심을 많이 한 것 같다"며 "비대위 구성의 편향성을 지적받고 있으니 지도부가 조직강화특위 구성에 있어서 중도 성향의 위원들을 배려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선 구성의 문제가 아닌 '운영의 문제'를 지켜봐야 한다며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향후 지역위원장 선정에 있어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안철수 전 공동대표측과의 통합정신이 훼손될 수 있음을 우려한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사실상 조강특위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게 없다. 지역위원장은 현역 의원이 있더라도 권리당원 투표 등의 방식으로 경선을 해야 뒷말이 안 나올 것이고, 통합정신을 살리는 것을 예외로 하는 것 빼놓고선 할 일이 없다"며 "사고 당부는 신청을 받아서 하면 되고 누구를 꽂으려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호남의 한 3선 의원도 "조강특위에서 지역위원장 후보에 대해 복수추천도 할 수 있게 돼 있으니 신청자의 스펙을 보고 현역 의원이라도 경선을 하는 방안도 강구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