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고대 철생산 복원실험으로 전통 제철기술 되살린다"

중원문화재연구소, 진천 석장리 제철로 모델로 전통 조업방식
"철물 재현실험으로 연구 확대해 문화재 보수 등에 활용할 것"

(서울=뉴스1) 박태정 기자 | 2014-10-06 09:48 송고 | 2014-10-06 11:52 최종수정
전통 제철로 복원을 위한 예비실험 모습. (문화재청 제공) © News1


단절된 전통 제철기술을 되살리기 위해 고대 철생산 과정을 재현하는 복원실험이 이뤄진다. 
문화재청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7, 8일 이틀에 걸쳐 충북 충주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의 제철로 복원 실험장에서 고대 철 생산 복원 실험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한국철문화연구회 등 관련 학회 전문가, 제철 장인과 함께 하는 이번 복원 실험의 조업 방식은 최대한 전통적 방법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대한광물이 지원해 강원도 양양군 서면 철산마을에서 채광된 철광석을 원료로 하고 토제 송풍관은 유물을 복제해 사용한다. 또 철 생산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풀무질도 장인들이 수작업으로 진행한다.

중원문화재연구소는 국내 3대 철산지이자 다수의 제철 유적이 남아 있는 중원 지역을 중심으로 전통 제철기술 복원을 위한 중장기 학술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제철 유적 발굴조사와 출토 유물에 관한 자연과학적 분석 연구에 이어 제철로 복원 실험을 올해부터 연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제련로(製鍊爐)와 단야로(鍛冶爐), 용해로(鎔解爐) 등 제철 유적은 구조와 조업 특성상 원형 확인이 어렵고 고고학적 발굴조사 성과만으로는 전통 제철에 관한 정보 파악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전통 제철기술을 복원하고 전통 철물 제작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실험고고학적 자료 축적과 고도화된 분석 연구가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중원문화재연구소는 이에 따라 중원 지역의 대표적 제철 유적인 '진천 석장리 유적'에서 확인된 제철로 가운데 형태가 가장 양호한 'B-23호 제철로'를 모델로 복원 실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실험에 사용될 원료와 연료, 노 축조 재료, 생성된 철, 유출재(流出滓·노 밖으로 흘러나온 철재)에 대한 자연과학적 분석을 통해 제철로의 환경 변화에 따른 생성물의 상태 변화를 정밀하게 파악해 복원 연구에 활용하게 된다.

중원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 매년 조업 환경의 변수를 달리해 제철로 복원 실험을 추진할 예정이다.

연구소 관계자는 "생성된 철을 이용한 철물 재현 실험으로 연구를 확대해 단절된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 제조기술을 문화재 보수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분야와 융복합 공동연구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pt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