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 'MB 특보 출신' 테라텔레콤 대표 소환

횡령 혐의 피의자 신분…정관계 로비 의혹도

(서울=뉴스1) 진동영 기자 | 2014-10-02 15:58 송고

통신업계의 민관유착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 대선 후보 당시 캠프 특보를 지냈던 김일수(66) 테라텔레콤 대표의 횡령 혐의를 포착하고 2일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김 대표의 회사 자금 횡령 혐의와 관련해 그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대표가 회사 자금을 빼돌려 회사 사업 수주를 위한 로비자금으로 사용한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김 대표가 사업 수주를 위해 이동통신 3사와 정·관계 인사들을 상대로 한 금품 로비 의혹을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이같은 혐의로 지난달 17일 김 대표의 자택, 서울 서초구 테라텔레콤 본사 등을 압수수색해 내부 회계자료, 관련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김 대표에 대해서도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현 단계에서는 (정관계 로비 혐의와 관련한) 특별한 단서가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며 "오늘은 구속영장을 청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 캠프에서 정보통신 분야 상임특보를 지내는 등 지난 정권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둔 인물이다.


이 전대통령의 당선 후에는 인수위원회 경제2분과위원회 상임자문위원과 정보통신공제조합 이사장,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장,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이사장 등을 지내며 승승장구했다.


2012년 총선 때에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신청했지만 후보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는 못했다.




chind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