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外戰' 치른 새정치聯, '당 재건' 위한 內戰 돌입할 듯

이르면 내주부터 지역위 등 조직 재정비 나설 방침
조강특위 구성 등 놓고 계파 갈등 예상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4-10-01 16:06 송고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 박영선 원내대표 등 야당 의원들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9회 국회 4차 본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14.9.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 박영선 원내대표 등 야당 의원들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9회 국회 4차 본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2014.9.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최종 타결하면서 외전(外戰)을 일단락지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조만간 내전(內戰)에 돌입할 전망이다.
세월호특별법 협상으로 인해 미뤄왔던 '당 재건' 작업에 박차를 가해야 하는 만큼 그 과정에서 당내 제 세력간 파열음이 터져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우선 당내에선 지난 3월 옛 민주당과 안철수 전 공동대표측이 합당을 한 뒤 아직까지 지역위원장을 선정하지 않아 공석인 상황이어서 지역위원장 선정을 위한 조직강화특위 구성이 급선무로 꼽히고 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1일 뉴스1과 통화에서 "비상대책위가 해야 할 게 당의 혁신과 재건"이라고 전제한 뒤 "당 혁신은 이미 정치혁신실천위원회가 가동에 들어갔으니 그쪽에서 진행할 것이고, 당 재건 작업과 관련해선 기존 당 조직이 불비한 상태이기 때문에 지역위원회 정비부터 들어갈 것"이라며 "10월 한달 동안은 조강특위 구성과 지역위원장 선정에 대한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이르면 내주부터 조강특위 구성 논의에 착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연합의 당헌·당규에 따르면, 조직강화특위는 15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사무총장이 당연직 위원장을 맡는다. 조직담당사무부총장과 중앙당윤리위원장도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조직강화특위 위원 인선은 최고위(현재는 비대위)에서 의결을 한 뒤 당무위원회의 추천 및 의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지역위원장은 당내 경선에서 투표권을 갖는 대의원 선정에 관여하는 만큼 차기 당권과 대선후보 경쟁에 있어 승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자리다. 이에 따라 차기 당권과 대선 후보 경쟁을 염두에 두고 있는 당내 각 계파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닿을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조직강화특위 구성을 놓고 각 계파간 샅바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도 "당내 갈등이라고 하기보단 당내 계파간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며 "어디든 경쟁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현재 공석인 조직사무부총장의 인선이 그 전초전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비대위 기간이 짧은 데다 이를 둘러싼 잡음이 나올 것을 우려해 인선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 사무총장은 "일단 조직사무부총장을 새로 인선을 할지, 안 할지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면서 "비대위에서 논의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지역조직 정비를 마감한 뒤 11월께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차기 정식 지도부를 선출할 전대 준비에 착수할 것으로 점쳐진다.

지도부의 한 의원은 "전대 준비위 구성까진 아직 시간이 있다. 11월께나 구성되지 않겠느냐"며 "전대 준비위에서 경선 룰에 대한 논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대준비위 구성까진 아직 여유가 있지만, 벌써부터 경선 룰과 관련한 각 계파간 신경전도 감지되고 있다.

최근 문희상 비대위원장의 발언을 계기로 논란을 촉발했다가 문 위원장의 해명으로 일단락되긴 했지만, '모바일투표' 재도입의 여진은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청래 의원은 최근 "모바일투표 등은 시대정신이고 화두"라며 재도입을 주장하고 있지만, 비노(비노무현) 진영에선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세월호 특별법 협상으로 인해 수면 아래로 내려갔던 비대위원 추가 선임 문제도 재점화할 가능성도 남아 있다.

당내 중도파 의원들은 여전히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 또는 중도파를 대변할 인사들의 비대위원 추가 선임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당 지도부에선 여전히 김·안 전 대표 외에 추가 선임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핵심 당직자는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에 대해선 언제나 문이 열려 있는 상태"라며 "두 분의 참여가 중요하지, 다른 분들은 대상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