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지각 정기국회 준비 박차…상임위 가동

세월호法 유가족 설득에도 주력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박상휘 기자, 김영신 기자 | 2014-10-01 11:44 송고
2014.9.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2014.9.3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여야가 개원 한 달만에 정기국회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

전날 국회 파행 사태의 원인이었던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한 양당 원내대표의 극적인 합의를 도출한 여야는 1일부터 상임위원회를 일제히 가동하고 국정감사 준비를 시작했다.
이날 오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전체회의를 열고 국정감사계획서 변경의 건과 국정감사 증인 채택의 건을 의결한 데 이어 법제사법위원회 등 10여개 상임위도 오후 회의를 열고 피감 기관별 국정감사 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열지 못한 기획재정위원회 등은 2일 회의를 개최해 국정감사 계획서 등을 의결한다.

각 상임위 개최에 이어 2일 오후에는 본회의를 열고 본회의 의결이 필요한 국정감사 피감기관과 증인 출석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여야는 전날 원내대표 합의문을 통해 오는 7일부터 27일까지 국정감사를 실시키로 했다. 국감기간은 예년과 동일한 3주이다.
당초 여야는 올해부터 국정감사를 분리실시키로 했었지만,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국회 파행 사태로 결국 정기국회 회기 중인 이달로 연기됐다.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국회 파행 사태로 한 달 동안 정기국회를 허비한 만큼 향후 일정 역시 빠듯한 상황이다.

여야는 27일 국정감사가 끝난 직후부터는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가동하고 새해 예산안 심사에도 본격 나설 계획이다.

특히 올해의 경우 예산안 자동부의제도가 적용되는 첫 해여서 여야의 예산안 심사 시간이 촉박한 상황이다.

정기국회 대정부질문 일정은 예결위 계수조정 소위 일정과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여야가 잠정합의했다. 교섭단체 대표 연설은 국정감사 직후 예산안 심사 직전이나 예결위와 동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법정시한을 넘긴 2013회계연도 결산안 역시 조만간 본회의 의결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그동안 민생경제를 위해 일해야 할 금쪽 같은 정기국회를 한 달이나 허비했다"며 "1분 1초도 지체할 시간없이 상임위와 국정감사 대정부질문, 예산안 심의 등에 매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여야는 정기국회 준비에 돌입하는 동시에 양당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대한 거부 의사를 밝힌 세월호 (단원고) 가족대책위원회를 설득하는 작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김 대표는 최고중진회의에서 "합의안이 여야와 국민이 보기에 100% 흡족하지 않을 수 있지만 오랜 기간 서로 양보를 거듭해 도출한 결과로 이해하고 존중해 달라"며 "단원고 유가족이 여야 합의안에 대한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는데 여야가 어렵게 합의한 만큼 합의안을 수용하는 것이 빠른 진상조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유가족과 대화하면서 설득해야 하지 않겠냐"며 "법조문을 마련하는 등의 실무적인 작업이 많이 남아있고 유가족 참여도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도 "유가족들하고는 진정성을 갖고 계속 대화를 해나갈 것"이라며 "합의된 내용 중에 의미 있는 부분이 많이 있는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리는 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yd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