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홍콩 시위, 세계 경제 흔드는 '뇌관' 되나…선택은 중국 손에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2014-10-01 11:43 송고
홍콩 중심가를 점령한 민주화 요구 시위대. © AFP=News1
홍콩 중심가를 점령한 민주화 요구 시위대. © AFP=News1

홍콩 민주화 요구 시위가 전세계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 이는 현재로선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시위가 보다 격화되고 중국이 단호한 대응에 나선다면 이 같은 전망은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30일(현지시간) USA투데이에 따르면 홍콩은 전세계 경제규모(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4%에 불과하다. 시위가 현 상황에서 격화되지 않는다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무척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것은 이 때문이다.

하지만 홍콩이 처한 상황을 들여다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우선, 시위가 지속되면 국경절 연휴(10월 1~7일)에 홍콩을 찾는 관광객들은 대폭 감소한다. 홍콩 내 주얼리 등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은 매출이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홍콩 증시뿐 아니라 아시아 증시가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보다 큰 위험 요인은 시위의 확산이다. 중국 당국은 신장, 티베트, 마카오, 대만 등으로 시위 물결이 퍼져나가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고 있다. 시위가 확산되면 그렇지 않아도 둔화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경제가 더 타격을 받을 수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최근 중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7.7%에서 7.3%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중국 정부의 목표치 7.5%를 밑도는 수준이다.

항셍지수 추이(7월14~9월30일) © News1


또 다른 우려는 중국에 자본을 공급하는 중요한 금융 센터로서의 홍콩의 위상에서 비롯된다. 시위 격화는 중국 내 투자를 위축시켜 중국의 성장률에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성장률 둔화는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에 파급효과를 미친다.

중국이 시위 격화를 막기 위해 홍콩에 군대를 파견하면 다른 국가들이 무역 제재를 부과할 수 있어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된다. 캐피탈 이코노믹스는 "긴장 고조의 조짐이 보인다면 투자자들의 리스크 선호심리를 줄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홍콩 수반인 렁춘잉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 29일 중국 군대가 개입할 수 있다는 루머가 시위대 사이에서 나돌자 "시민들이 안정을 되찾길 바란다"며 "루머에는 현혹되지 말라"고 당부했다. 중국 정부는 홍콩의 민주화 시위는 불법으로 규정하고 홍콩 당국의 해산 방침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 공산당 독재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하고 강경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시위에 대해서는 홍콩 금융계에서도 큰 우려를 표하고 있지는 않다. 옥-치프 캐피탈 매니지먼트, TTL 인터내셔널 등 헤지펀드 업체와 사모펀드 블랙스톤 등의 홍콩 사무실은 평상시처럼 영업을 하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CNBC는 보도했다.

은행권은 조금 더 영향을 받았다. HSBC와 스탠다드 차타드 등 23개 은행 중에서 총 44개의 지점과 사무실, ATM이 30일 오후 기준으로 일시 폐쇄됐다. 헤지펀드 업체 키와이즈는 투자 리포트에서 "시위로 홍콩 금융시장에서 유통과 관광, 부동산을 중심으로 단기적인 변동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홍콩 증시는 30일까지 4거래일 연속 하락 마감했다. 29일과 30일 양일에는 1.9%와 1.28%로 1% 이상 밀렸다. 1일에는 국경절을 맞아 2일까지 이틀간 휴장한다.

홍콩은 1997년 일국양제(一國兩制) 원칙하에 중국에 반환됐으며 중국 본토에선 누리지 못하는 수준의 자치와 자유를 보장받았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지난달 홍콩의 행정장관을 자유롭게 선출하게 해달라는 홍콩 시민들의 요구를 거부했다. 이에 홍콩 시민들이 거리로 나섰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