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시진핑 개혁의 시험대 된 홍콩…오늘밤 '긴장의 분수령'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4-09-30 18:33 송고
홍콩 시위대가 정부 청사 인근 도로의 블럭에서 잠을 자고 있다. ⓒ로이터=뉴스1

민주화를 요구하는 홍콩인들의 반중국 시위가 확산되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오는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홍콩 내 반중국 시위가 본격적으로 촉발한 지 30일로 사흘째를 맞이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시위가 '제2의 톈안먼(천안문) 사태'로 확산되는 것이 아니냐고 우려하면서 중국 정부가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 날 수만명의 민주진영 시위대는 홍콩 거리 점거 구역을 확대했다. 홍콩 금융관리국(HKMA)은 이날 오전 21개 은행, 31개 지점이 휴업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날 코즈웨이베이, 몽콕, 정부청사 등에서 시위에 참석한 인원은 전날 대비 다소 감소한 10만명 정도로 추산되지만 시위대는 업무와 수업이 끝나는 저녁시간을 기점으로 다시 거리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음날인 중국 국경절을 하루 앞두고 경찰이 다시 강경 진압에 나설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오늘 밤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날 시위에 참가한 수이잉청(18) 홍콩대생은 로이터에 "많은 '권력자'들이 본토에서 홍콩으로 올 것"이라며 "홍콩 정부는 그들이 이를 보는 것을 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경찰이 다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를 두려워 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밤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여기에 남아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알렉스 차우 홍콩학생연맹 대표는 "'센트럴 점령'운동으로 시작한 이번 시위는 많은 학생들이 가담하면서 시민 운동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이번 사태가 인근 대만 뿐 아니라 중국 내부로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시나 웨이보 등 각종 SNS도 이미 차단했다. 

일각에서는 렁춘잉 홍콩 행정장관 등이 무력 진압반중국 시위대 진압을 위해 발포 계획까지 세웠지만 시 주석이 이를 반대했다는 소문도 떠돈다. 또 시주석이 학생들과의 만남을 거부해 시위를 격화시킨 렁 장관에 큰 불만을 갖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공산당 기관지인 환구시보가 당초 '무력 진압을 제안한다'는 내용을 담은 문장을 삭제했다는 주장도 있다. 

중화권 언론 등은 홍콩 내 시위가 격화된 후 시 주석이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등을 통해 다소 소극적으로 입장 표명을 하고 있으며 "중앙정부는 홍콩에서 법질서와 사회안녕을 깨트리는 위법행위 강력하게 반대한다"는 기존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 

이는 시 주석 등 중국 지도부가 현재 고민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심화 개혁'을 주창하고 있는 시 주석이 덩샤오핑의 전철을 밟고 있긴 하지만 그의 과오로 남아있는 '톈안먼 사태'를 재현한다면 서방국의 압박이 심해질 수도 있다. 여기에 G2 국가로써 위상을 높이고 있는 중국의 대외 이미지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홍콩 사태가 시진핑의 '개혁'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해 개최된 '3중전회'에서 "국가의 심화개혁 단계에서 중국은 내부적으로 시장 자원 활용에 있어 결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는 대만, 홍콩, 마카오 등과의 협력 확대에 긍정적일 것이며 이를 통해 홍콩은 더 많은 발전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개혁 의지를 드러냈다. 

이같은 상황에서 시 주석이 할 수 있는 행동은 보통선거 개최안을 재논의하거나 아니면 강경 진압카드를 사용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그러나 강경 진압이 이번 시위의 도화선이 된 점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렁춘잉 장관은 이 날 기자회견에서 "'센트럴 점령' 운동으로 홍콩 일부 지역의 시민들의 생활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불법적인 행동으로 중국 정부의 결정을 변화시키지 못한다"며 시위 중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위대 진압에 인민해방군이나 무장경찰이 동원될 것이라는 루머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 미국 백악관은 "홍콩의 보통선거와 홍콩인들의 열망을 지지한다"며 "보통선거와 대표 후보들에 대해 투표할 수 있다면 홍콩 지도자의 정통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외무부도 홍콩 정부가 시위권을 보호하고 주민들이 법의 틀 안에서 권리를 행사할 필요가 있다고 홍콩 시위를 지지하고 나섰다. 




ejjung@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