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세월호 유족 이틀째 3자회동…권한 위임 놓고 설전

30분 모두발언 뒤 여야 '3+3' 비공개 회동으로 전환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김영신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9-30 12:11 송고 | 2014-09-30 12:18 최종수정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논의를 위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 3자 회동에서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14.9.3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세월호 특별법 논의를 위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전명선 세월호 가족대책위원장(왼쪽 두번째) 3자 회동에서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14.9.3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여야와 세월호 참사 유가족 대표가 세월호특별법 협상을 타결하기 위해 전날에 이어 30일 오전 다시 한 번 3자 회동에 돌입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와 전명선  세월호 유가족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장실에서 만나 협상 타결을 위한 협상을 시작했다.

이날 3자 회동은 전날 처음으로 여야와 세월호 유가족 측이 한 자리에 앉은 이후 두 번째 만남으로 장기간 파행으로 흐르고 있는 정국에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다만 이날 3자 회동에서는 시작부터 유가족이 협상의 전권을 야당에 위임할 지 여부를 두고 여당과 유가족간의 신경전이 벌어지면서 협상 타결의 전망을 어둡게 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저는 박 원내대표와 협상하는 것이지 여러분들과 협상한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정치란 여야간 협상을 하는 것이니까 가족분들이 야당 또는 특히 박 원내대표에게 권한을 위임해 주십사 말씀을 확실히 해주시면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가족들은 이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에 발끈하고 나섰다.

전명선 위원장은 "법은 양당 원내대표가 만드는 것이니까 최소한 협상(권한을 주는 것)에 대해 박 원내대표와 협의할 수 있다"면서도 "유가족에게 전권을 위임하란 표현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전 위원장의 이 같은 언급에 박 원내대표도 거들었다.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유족을 새정치민주연합의 편이라 생각하는 것은 집권여당으로서 너무 과한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도 물러서지 않았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이 협상이 뒤집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그런 걱정을 언론과 국민, 우리당 의원들이 갖고 있다"며 "박 원내대표가 여러분한테 어느 정도 권한을 위임받았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이뤄져야 협상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설전은 전 위원장이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에 대해서는 권한을 위임했다고 밝히면서 가까스로 진정됐다.

전 위원장은 "전권에 대한 위임은 저희로 봐서는 유가족에 대한 언어로서의 탄압"이라면서도 "박 원내대표에게 최소한도의 진상규명을 위한 법안에 대해서는 저희가 충분히 위임한다"고 말해 상황을 정리했다.

이 원내대표도 "권한을 전적으로 (위임)하는게 저는 바람직하고 정론같은데 특정사안에 대해서 라고 하니까 일단 어떤 안인지 들어보겠다"고 말하고 서둘러 회동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여야 원내대표와 전 위원장은 30여분간의 긴 모두 발언을 마치고 곧바로 3자 회동에 돌입했다.

다만 유가족이 박 원내대표에게 진상규명을 위한 최소한의 법안을 만들기 위한 권한을 준다고 밝힌 만큼 전 위원장은 10여분 만에 회동장을 나왔고, 회동은 여야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하는 '3+3' 회동으로 전환됐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