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 송도LNG 생산기지 증설 조건부 허용…찬반 ‘팽팽’

인천경실련 LNG생산기지 증설 논란 토론회 개최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4-09-24 09:19 송고

    

인천시 송도LNG생산기지 4지구 증설을 조건부로 허용한 가운데 시민단체가 개최한 토론회에서 가스공사 측과 증설 중단을 요구하는 시민단체·학계 등 전문가 집단이 설전을 벌였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과 인천YMCA는 23일 남동구 YMCA 강당에서 ‘LNG생산기지 증설 논란’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한국가스공사 강종목 생산본부장은 “LNG기지를 증설하지 않으면 당장 내년부터 천연가스 공급을 제한해야 하는 사태가 빚어질 수도 있다”며 “최근 5년 동안 송도LNG기지의 가스 송출량이 84%나 증가했다. 이대로는 2015년 이후 인천과 수도권 북부지역 가스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류권홍 교수는 “송도LNG기지 4지구 증설은 송도 주민의 안전과 생명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는 조치”라고 맞받아쳤다.

    

이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57조에 따르면 자치단체는 환경오염·위해 방지 등의 조치를 하는 조건으로 개발행위를 허가하도록 돼 있다”며 “인천시는 지역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의무가 있다”며 허가를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는 박한준 송도국제도시입주자연합회장, 박윤수 인천시 에너지정책과장, 김홍섭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 공방을 펼쳤다.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인천시를 상대로 송도LNG생산기지 4지구 증설 허가 취소 소송을 진행하기로 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가스공사는 5600억원을 들여 2018년까지 송도 LNG기지에 20만㎘ 규모의 LNG 저장탱크 3기 등을 증설하는 4지구 증설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이 같은 계획을 조건부로 가결했다.




jjujul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