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檢 대보그룹 50억원대 비자금 조성 정황 확인

도로공사 등 민관유착 비리 의혹 집중 수사
계열사 대보정보통신 문진일 대표 자택 압수수색

(서울=뉴스1) 전성무 기자 | 2014-09-24 09:01 송고
검찰이 대보그룹 최등규(66) 회장과 경영진들이 빼돌린 회삿돈으로 수십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서영민)는 최 회장이 비자금을 조성하는 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계열사 대보정보통신 문진일(55) 대표의 자택을 지난 15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2008년쯤부터 최 회장이 비자금을 조성해 관급공사 수주를 위한 로비를 벌일 것을 문 대표에게 직접 지시해온 것으로 보고 비자금 조성 경위와 자금 흐름 등을 추적하고 있다. 비자금 규모는 50억원 안팎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비자금 규모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 "액수가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매출액 1조원을 넘어선 대보그룹은 대보건설 등의 계열사를 운영하고 있는 알짜 중견기업으로 통한다.


원래 고속도로정보통신공단이었던 대보정보통신은 2002년 대보그룹이 인수하면서 사명이 바뀌었고 이후 고속도로 통행료 징수시스템을 비롯한 도로공사의 IT사업을 독점하며 급성장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대보정보통신이 지난해 도로공사로부터 수주한 관급공사 규모가 매출액 절반 가량인 총 593억원에 이른다는 점에 주목하고 민관유착 비리 의혹을 집중적으로 수사할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 최 회장의 자택과 대보정보통신을 압수수색해 최 회장이 사용하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대보그룹 회계장부 등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비자금 조성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문 대표와 회사 임원들이 차례로 소환될 것으로 보인다. 




lenn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