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권위 '인간존중·인권교육 사회 기조로' 인권교육 토론회

24일 인권위 인권교육센터별관서 토론회 개최

(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2014-09-23 14:39 송고
국가인권위원회는 인간존중과 인권교육이 안전사회를 향한 기조가 돼야 한다는 판단 아래 24일 인권위 인권교육센터 별관에서 '인권교육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새누리당 인권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인권위원회 등과 공동으로 연다. 
토론회에서는 세월호 참사와 서울 지하철 추돌사고, 고양 버스터미널 화재, 장성 요양병원 화재 등 잇따라 발생한 사고가 우리사회 일상의 위험수준을 보여준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다.

인권위는 이들 사건으로 고조된 우리사회의 안전불감증과 인간존엄 경시 풍토의 문제 해결을 위해 이번 토론회에서 각각의 사건에서 나타난 인권문제에 대해 진단하고 동시에 인권교육 강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위험사회에서 인권가치를 일반화하기 위한 과제와 인권교육 강화의 필요성에 대한 기조 발표 ▲세월호 참사에서 나타난 국가·지자체의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초중등 학교의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언론분야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기업분야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등을 주제로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기조발표를 통해 이현청 한양대 석좌교수는 "위험사회적 풍토에서 인간의 존엄성과 고귀함을 근본으로 하는 안정사회의 특징인 인권의 존중개념이나 인간존중가치가 퇴색해 '인권 없는 사회, 가정 없는 사회, 도덕성 없는 사회' 즉 '3무(無) 사회'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은 위험사회를 극복하기 위해 인권가치의 제고와 인권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인권위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인권교육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의견 수렴을 거쳐 앞으로의 인권교육 및 관련정책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jung907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