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세균 "세월호法, 선명한 장기전 준비해야"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9-22 10:07 송고
정세균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 2014.9.1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으로 합류한 정세균 상임고문은 22일 세월호 특별법 문제와 관련, "세월호 문제로 국회도, 국정도 미궁에 빠져 있는 상태인데 여기에서 벗어나는 길은 세월호 문제를 회피하는 게 아니라 세월호 문제를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고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원회의에서 "야당에겐 손해를 보거나 죽는 줄을 뻔히 알면서 마치 운명처럼 가야 하는 일도 있다. 세월호 진상규명법도 그 범주에 속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고문은 "세월호 진상규명에 대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분명한 입장이 확인된 만큼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선명한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면서 "하다하다 안되면 새정치연합의 의회권력을 되찾아온 후에라도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은 제대로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를 위해 우리 모두는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고문은 당의 위기 상황과 관련, "우리에겐 12척의 배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어느 한 척도 전열에서 이탈해선 안된다"며 "새정치연합은 공동운명체다. 작금의 비상한 국면을 대동단결해 극복하지 못하면 새정치연합은 미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이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해 있는데, 파벌을 따지고 지분계산을 하는 것은 아주 무의미·무책임하다"면서 "당이 먼저, 개인이 나중이라는 선당후사를 확실히 실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의 혁신은 당의 생존과 직결된다. 실천하는 혁신이 절실할 때"라며 "성역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60년 역사 이래 최대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혁신을 위해선 당내 소수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당의 미래를 이끌어갈 미래세대의 뜻을 존중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잘 반영하는데 있다"면서 "앞으로 비대위원직을 수행하며 이 세 가지를 유념하겠다"고 말했다.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선 "박근혜정부 경제정책의 큰 줄기는 대출을 확대하고 재정적자를 키우고 서민증세를 하는 것으로 요약된다"며 "이것은 서민중심정책도 아닐 뿐 아니라 경기진작에 마중물의 역할을 하기도 어렵다는 게 국민생각이다. 새정치연합은 민생을 살리는 대안제시에 유능해야 하고 그 대안을 갖고 국민과 잘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