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 ‘가을 정상회담 희망’ 아베 친서에 “진정성 선행”(종합)

모리 전 총리 전달..현재로선 아베 제안 수용가능성 낮아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4-09-19 19:25 송고 | 2014-09-19 19:43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14.9.17/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14.9.17/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모리 요시로(森喜朗) 전 일본 총리를 접견하고 '올 가을 한일정상회담'을 희망하는 내용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 받았다.
청와대 이날 "아베 총리가 친서를 통해 (수교 50주년인) 내년이 한일 양국에 있어 좋은 해가 되도록 상호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해 갔으면 하며, 오는 가을에 개최될 국제회의를 계기로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가 친서를 통해 언급한 "오는 가을 개최될 국제회의"는 오는 11월 베이징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의미한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이밖에 다음달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아시아 유럽정상회의(ASEM)와 11월에 열리는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3), 주요20개국 정상회의 등도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모리 전 총리를 접견하는 자리에서 "내년에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한다.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를 위해 과거사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특히 55분 밖에 남아있지 않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생존해 계신 동안 명예를 회복시켜 드려 한·일관계가 잘 발전될 수 있도록 모리 전 총리의 역할을 기대한다"면서 "과거 한일간 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양국관계가 잘 풀리기보다 오히려 후퇴되는 상황도 있었음을 교훈으로 삼아, 사전에 잘 준비를 해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과 모리 전 총리는 한일 양국이 2002년 월드컵의 성공적인 공동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연이어 개최되는 2018 평창올림픽, 2020년 도쿄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서도 상호 협력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조직위원장 자격으로 인천 아시안게임 참관을 위해 이날 내한한 모리 전 총리는 2001∼10년 일한의원연맹 회장을 지낸 일본 정치권의 대표적인 '지한파(知韓派)' 인사로서 한·일 관계에 있어 특사역할을 담당해왔다.

◇朴대통령, 아베 '올 가을' 한일정상 회담 제안 수용할까…유엔총회 '위안부 발언'도 주목

일본 언론들은 지난 17일 일본 정부가 11월 APEC 정상회의 때 한일 정상회담을 성사시킨다는 목표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아베 총리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보도하면서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하지만 청와대 안팎에서는 친서에 한일정상회담 제안 이외에 일본인 위안부 문제 등 양국관계 개선에 필요한 실질적인 내용이 담겨있지 않았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따라 이번 친서의 목적이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일본 측의 노력을 대외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한국 정부에 외교적 압박을 가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한일관계 정상화에 앞서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정성있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박 대통령이 이날 아베 총리의 친서를 전달받는 자리에서도 이 같은 입장을 강조하면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명예회복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17일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정치지도자들이 위안부 희생자들의 명예를 온전히 회복할 수 있는 '용기있는 결단'과 사과를 바란다"면서 "이렇게 하는 것이 양국관계의 긴장을 완화하는 지름길이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24일 취임 후 처음으로 제69차 유엔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며, 이 기회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최근 변화 조짐을 보이는 한일관계를 의식해, 일본군 위안부에 대한 언급을 하더라도 구체적으로 '일본'을 명시하는 대신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윤병세 외교부장관이 언급한 '전시 성폭력 피해자' 정도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