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물밑 대화 채널 가동…문희상 '역할론' 주목(종합)

與 문희상 비대위에 국회 정상화 '압박'…박영선은 더욱 강경 기류
이르면 22일 김무성-문희상 회동할 듯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유기림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9-19 19:08 송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4.9.19/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4.9.19/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내부 혼란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국회 정상화를 위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당장 여야간 물밑 접촉이 활기를 띠는 분위기다.
김재원 새누리당,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 비공개 회동을 가진데 이어 19일에도 전화통화를 갖고 세월호 특별법 및 국회 정상화와 관련한 논의를 이어갔다.

김재원 원내수석은 이날 뉴스1과 만나 "김영록 수석과 의사일정과 관련해 통화를 했다"며 "주말에도 논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이 문희상 비대위원장 체제를 출범시키면서 여야 협상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될 지도 주목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 기대를 걸며 문 위원장의 '역할'을 압박하고 나섰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비상대책위원장에 문희상 의원이 추대된 것을 축하하고 환영한다"며 "문 위원장은 대표적인 의회민주주의자로 평가받는, 존경받는 정치지도자다. 국회 정상화에 큰 기대가 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또한 "문 위원장과 언제든지 만나겠다. 시간이 되면 많은 대화를 해보겠다"며 가까운 시일 내 여야 대표간 회동을 시사했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역시 "경륜 높은 문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이 되면서 야당을 본격적으로 안정시켜 나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국민을 향한 많은 고민과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하고, 국회가 제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박영선 원내대표와 함께 큰 힘이 돼 주실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도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한 여야 협상 의지를 밝히고 있는 만큼, 문 위원장의 공식 취임 이후 여야 대표간 접촉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와 이 원내대표는 이날 각각 문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취임 축하 인사를 건넸다.

김 대표와 문 위원장은 전화통화에서 국회 정상화 방안 등과 관련해 조만간 회동을 갖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표와 문 위원장의 회동 날짜는 오는 22일이 유력시 되고 있다.

김 대표와 문 위원장의 회동이 성사될 경우 교착 상태를 거듭했던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절충안이 제시될 수 있을 지 회동 결과가 주목된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오른쪽 두번째), 박영선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를 마치고 나서며 문재인 의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4.9.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오른쪽 두번째), 박영선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전직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를 마치고 나서며 문재인 의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14.9.19/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다만 김 대표 역시 기존의 여당안(案)에서 물러설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을 갖고 있어 여야가 협상에서 조율할 수 있는 폭은 크지 않다.

문 위원장 역시 지난 두 차례 원내대표 합의안 도출 때와 마찬가지로 당내 강경파의 반발을 의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여야 대표 회동이 성사되더라도 협상 전망은 밝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특히 그동안 세월호 특별법 협상을 주도해왔던 박영선 원내대표가 당무 복귀 이후 대여 비판 수위를 끌어올리며 더욱 강경한 입장을 들고 나온 점도 변수다. 한 차례 입지가 흔들린 박 원내대표로선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당내 강경파를 의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약속파기, 진실은폐의 모든 시작은 (박근혜) 대통령이었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며 "유래 없는 갈등과 아집의 소용돌이 속에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팽배한 가운데 박 대통령이 다시 출국길에 나섰다"고 날을 세웠다.

박 원내대표는 또한 "정부의 담배세와 지방세 인상안과 관련해 "올해 세수부족 예상 규모가 약 10조원이고 내년도 적자재정에 따른 국채발행 규모가 33조원인 상황에서 정부 대책이라는 게 서민증세, 다시 말하면 서민들의 허리를 휘게 하는 정책으로 적자를 메우겠다는 것"이라고 여권을 향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yd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