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아사히 오보 논란, 위안부 해결 협상안 중대 변수로 부상

아사히, 과거 위안부 강제동원 기사 취소에 일본 내 강경여론 폭발
한일 간 위안부 협상서 현실적 중재안 도출에 악재될 듯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2014-09-17 20:23 송고
10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제1143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김복동 할머니와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4.9.1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10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제1143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김복동 할머니와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4.9.1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일본 내 아사히(朝日) 신문 오보 논란이 한일 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에 적잖은 변수가 될 전망이다.

그렇지않아도 난항을 겪고 있는 한일 간 위안부 협상에 악재가 겹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의 대표적 정론지로 꼽히는 아사히 신문은 1982년 태평양전쟁 당시 야마구치 현에서 동원부장으로 있었던 요시다 세이지의 증언을 토대로 제주도에서 200여명의 한국 여성이 위안부에 강제동원됐다는 내용을 16차례에 걸쳐 보도했다.

이후 1996년 요시다는 자신의 증언에 허구가 있다고 진술한 바 있다. 아사히는 지난달 5일 요시다 세이지의 발언을 다룬 과거 기사를 취소했다.

최근들어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 갈등의 핵심이 되자, 일본 보수 성향 언론들이 이를 문제삼기 시작했다. 아사히 신문이 오보를 인정한데서 드러난만큼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입증하기 어려웠다는 논리로 사실상 강제성 자체에 대한 부정에 나선 것이다.

이러자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일본 정부의 목소리도 덩달아 커졌다.

아베 신조 총리는 이와 관련 지난 10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아사히신문의 오보로 인해 많은 사람이 고통받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명예가 훼손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14일엔 공영방송 NHK에 출연해 "일본 병사가 남의 집에 들어가 납치하듯이 어린 아이들을 데려다 위안부로 삼았다는 기사를 보면 모두 분노하게 된다"며 "잘못된 사실이었다는 점을 아사이신문이 스스로 노력해서 더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가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사실상 부정한 것이다.

문제는 이같은 일본 내 분위기가 단발성 해프닝이 아니라,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 정부와 국민여론을 더욱 강경하게 몰아가고 있는 점이다.

특히 지난 4월 이후 이어지고 있는 한일 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에도 아사히 보도 논란으로 촉발된 일본 내 강경한 분위기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일 소식통은 "아사히 신문 논란이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일본 정부 내 강경파들의 목소리를 키운 기폭제가 됐다"며 "한일 간 위안부 문제 협상이 이뤄지고 있는데 대한 회의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일 간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국장급 협의가 지난 7월 23일 이후 50일넘게 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정부는 최근까지 일본에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요구해왔고, 한국에 제시할 구체적 협상안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사히 신문 보도 논란으로 일본내 여론이 강경기류로 분위기가 휩쓸리자, 한국에 제시할 협상안도 따라서 우리측의 요구 수준과 더욱 거리가 멀어지지 않겠냐는 관측이다.

정부 당국은 조만간 일측이 한일 간 후속 협의 날짜를 제시하고, 여기서 위안부 문제 해결 조건을 담은 협상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측이 제시하는 방안이 추가 협의를 통해 타협 가능한 수준일 경우 협상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반면 최근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내 강경 기류를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 차원의 사과와 법적책임 등이 담긴 협상안이 이번 협상에서 제시될 가능성은 현실적으로 매우 낮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는다.


bin198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