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朴대통령 세월호法 등 발언 맹폭…"제왕적 모습 위험"

"국민에 대한 책임과 의무 다 못한 대통령이 세비 반납하라"

(서울=뉴스1) 김현 기자, 박상휘 기자 | 2014-09-17 12:31 송고 | 2014-09-17 12:44 최종수정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9.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4.9.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 부여 반대 입장 등을 밝히고, '세비반납' 등 국회를 향한 작심비판을 한 데 대해 "헌법정신을 거스르는 위험한 발언"이라고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우윤근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러한 대통령의 발언이야말로 우리 헌법정신인 민주주의와 의회주의 정신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대단히 위험스런 발언"이라며 "제왕적 대통령, 또 군림하는 대통령의 모습을 그대로 국민 앞에 드러내는 것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조정식 사무총장도 "박 대통령의 발언은 세월호 진상규명 의지가 전혀 없음을 만천하에 드러낸 국민무시, 불통정치의 전형"이라면서 "(박 대통령이) '수사권·기소권 부여는 안 된다. 2차 합의안이 여당의 마지막 결단'이라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대통령 스스로 말을 뒤집고 야당이 어려운 상황을 틈타 특별법 제정을 무산시키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성토했다.

조 사무총장은 "박 대통령께서 지금 해야 할 일은 국회를 비난하고 국민을 분열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는 국민을 만나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박 대통령이 '여당이 주도적으로 앞장서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당부한 데 대해 "특별법에 수사·기소권을 포함하면 사법체계 근간을 흔든다며 삼권분립을 운운하면서 존중하는 척 하더니 입법부 의사일정에 대해선 대통령 입김대로, 마음대로 밀어붙여도 된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가 없다"며 "대통령의 여당 주도 민생법안 통과 당부는 국회의 파행을 유도하고 직권상정과 날치기를 강요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성주 의원은 세월호 참사로 인한 국민의 희생과 어려운 서민 살림살이 등을 거론하면서 "국가원수인 대통령은 국민을 위해 책임을 다할 의무가 있으니 의무를 다하지 못할 경우 의무를 반납하고 세비를 돌려 달라"며 박 대통령의 전날 '세비반납' 발언을 되받아쳤다.

강기정 김동철 노영민 이목희 이인영 이종걸 우원식 유승희 최규성 최재성 의원 등 새정치연합 소속 21명 의원들도 별도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 대통령의 전날 발언을 비판하기도 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