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지자체간 평가기준 합의 등 동남권 신공항 추진 원칙 제시

“지자체간 평가기준 합의, 결과 수용 원칙 견지되도록..경제논리하 논의 추진”
국무회의서..가덕도와 밀양 간 유치경쟁, 과열조짐에 朴대통령 경고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4-09-02 16:53 송고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2일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장에서 열린 청와대-세종 간 영상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2014.9.2/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한 국무위원들이 2일 정부세종청사 국무회의장에서 열린 청와대-세종 간 영상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2014.9.2/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일 동남권 신공항 사업이 "국책사업 갈등 방지의 선례가 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가진 영상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지난주에 동남권 신공항 항공수요 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발표됐는데, 지역 간 경쟁 과열, 대립 등으로 갈등이 심화될 소지가 적지 않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25일 국토교통부는 2030년이면 영남권의 항공수요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신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항공수요조사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발표 직후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고 있는 부산시와 밀양 유치를 희망하는 대구·경북·경남 간 유치 경쟁에 과열 조짐이 보이자, 이날 박 대통령은 국무회의 자리를 빌어 우려와 당부를 표명했다.

박 대통령은 "관계 부처는 타당성 검토 중인 과정에서 갈등이 커지지 않도록, 지자체 간 평가 기준에 대한 합의를 먼저 이루고, 결과를 수용한다는 원칙이 견지되도록 하고, 관계 부처 지자체 전문가 그룹 등을 중심으로 경제 논리 하에 논의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최근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이념, 빈부, 지역갈등이 매우 큰 것으로 나온다"면서 "송전선 설립공사 등 수많은 국책사업 사례에서 보듯이 앞으로도 국책사업 추진 과정에서 많은 갈등이 예상되는데, 이런 갈등을 보다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과거와 다른 접근과 원칙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책사업을 추진할 때 "이해 당사자 파악, 갈등영향 분석을 제대로 실시하고 소통창구를 구축해서 선제적으로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각 부처에 당부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9월이 시작됐고 2014년도 4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면서 "각 부처는 계획상 6개월 뒤 1년 뒤로 되어 있어도 지금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지금 시작해서 성과가 나도록 속도감 있게 일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와 함께 "'이래서 안 된다'라고 보고하기 전에 어떻게 하면 이것을 되게 할지 한 번 더 고민하고, 남의 일이 아니고 바로 내 가족을 위한 나의 일이라는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고 일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