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印 정상회담…양국 안보·경제 협력 강화 합의

모디 총리, 日집단 자위권 지지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14-09-02 00:51 송고 | 2014-09-02 00:55 최종수정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좌)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일 도쿄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AFP=뉴스1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좌)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일 도쿄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AFP=뉴스1

일본을 방문 중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1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이 안보와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이날 오후 도쿄의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직후 양국 간 안보협력과 경제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양국은 우선 안보분야의 협력을 대폭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그 내용으론 양국 외무·국방장관 연석회담(2+2) 창설을 위한 검토를 시작하고 해상자위대와 인도 해군의 합동훈련도 정례화하기로 정했다.

또한 모디 총리는 아베 총리가 적극적 평화주의 등 일본의 안전보장정책 설명한 데 대해 인도는 일본의 집단 자위권이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일본이 인도와 안보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아시아에서 세력을 팽창하려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양국의 목적이 교집합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양국 정상은 경제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도 내놨다.

이에 따르면 향후 5년 내 일본의 인도에 대한 민·관 투자와 융자를 현재의 약 2배인 3조5000억엔(약 34조88억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자금은 인도의 교통, 전력, 통신 분야 등 기간산업 개발에 투자될 예정이다.

아울러 인도에 진출한 일본계 기업의 수도 현재보다 2배로 늘릴 예정이다.

일본은 인도에 대한 원전 수출을 가능하게 하는 원자력협정체결을 위한 협상을 가속화할 것을 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인도 고속철도 건설 계획과 관련해 일본의 신칸센(新幹線) 도입을 적극 제안하고 이에 대한 자금 지원 의향도 있다고 공동성명에 기록했다.

양국 정상은 특히 이번 공동성명에서 해상자위대의 구난비행정 'US2' 인도 수출 등 양국 간 방위장비 분야의 협력을 위한 사무 차원의 협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일본은 이날 합의에 따라 인도의 관심사인 'US2'의 인도 수출을 위한 조율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이 밖에도 양국 정상은 양국이 모두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어 안보리 개혁에 관해 내년에 구체적인 성과를 얻도록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은 또한 우방인 미국과 호주와 함께 방위협력을 강화해 동중국해, 남중국해, 인도양 등에서 영향력 확대를 추구하는 중국에 대한 포위망식 공동 견제도 이어갈 방침이다.

아울러 공동성명엔 일본과 인도에 미국이 참여하는 3개국 외교회담을 개최한다는 방침도 담았다.

미국은 특히 아시아에서의 중국 세력 견제를 위해 일본과 인도의 협력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acen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