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새정치聯 강경투쟁 이틀째…피켓시위 등 대여 압박(종합)

與 태도 변화 촉구 朴대통령 압박 수위 높여…일각선 투쟁 동력 상실 우려도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8-27 21:57 송고
'세월호 특별법' 강경투쟁에 돌입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유가족이 동의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4.8.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세월호 특별법' 강경투쟁에 돌입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27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유가족이 동의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14.8.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정부와 여당에 유가족들이 원하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압박하기 위해 강경투쟁에 돌입한 새정치민주연합이 27일에도 거리로 나서 선전전을 벌이는 등 투쟁모드를 이어갔다.

앞서 지난 25일 예결위회의장에서 농성투쟁 등을 벌이며 이달 말까지 비상 의원총회를 이어가기로 한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도 아침조회 겸 의총을 가진 뒤 곧바로 광화문 광장으로 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60여 명의 의원들과 당직자, 서울시의원 등이 광화문 광장에 집결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피켓팅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유가족이 동의하는 세월호특별법 제정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3~4미터 간격으로 늘어서 1인 시위 형태로 침묵투쟁을 진행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피켓팅 시위를 벌이며 투쟁의 수위도 점차 끌어올릴 것이라는 점도 시사했다.

김영근 대변인은 이날 투쟁의 의미에 대해 "피케팅을 통해서 주장하려는 것은 크게 두가지로, 하나는 '대통령이 응해야 할 때'라는 것과 다른 하나는 '유가족이 원하는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이 대다수 국민의 눈높이에 맞고, 세월호 유가족들의 여한이 풀리는 내용이 담길 때까지 싸우겠다는 분명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을 중심으로 단합된 힘을 보여주고 끝이 희미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고 밝혔다.

이 곳에서는 박영선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9일째 단식농성 중인 문재인 의원과 정청래 의원도 찾았다. 문 의원은 박 원내대표에게 "우리 의원들이 대표님 중심으로 잘 단합하고 있어서 아주 좋다"고 말했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은 박근혜 대통령을 상대로 한 대여 압박 수위도 한층 끌어올렸다.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지난 5월 유족 면담에서 할말이 있으면 언제든 찾아오라던 박 대통령의 그 약속은 어디로 갔냐"며 "국민생명을 외면하는 대통령, 말뿐인 대통령 ,약속을 지키지 않는 대통령을 어떻게 국민이 신뢰하고 정상적인 국정운영을 기대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담화가 발표된지 134일이 지났는데도 지금까지 후속조치에 대한 이행률은 고작 10%에 머무르고 있다"며 "과연 세월호 참사 해결에 대통령의 의지가 있는지 반문하고 싶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오후에는 이명숙 대한변호사협회 부회장도 초청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의 의미 등에 대해서 강연도 진행했다. 또 기재위와 미방위 위원들을 중심으로 예결위회의장에서 철야농성도 이어갔다.

다만 이 같은 강경투쟁에 벌써부터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투쟁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이날 광화문 광장 피켓팅에는 전체 의원 절반 수준인 60여 명 밖에 참여하지 않았다. 특히 전날 장외투쟁 반대 성명을 낸 의원 15명 중 대다수가 이날 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들 15명 의원들은 이날 오후에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나 현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에도 장외투쟁은 자제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130명 의원이 다 나오시면 좋겠지만 다 나오실순 없지 않냐"며 "새누리당은 연찬회때 50여 명 밖에 안왔다"고 반박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28일에도 강남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피켓팅과 같은 선전전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며 유가족과도 대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