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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생 63% “북한은 협력·지원 대상”, 26% “적”

통일부,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4-08-27 10:38 송고
서울의 한 국기 제작 업체에서 직원들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사용될 북한 인공기를 검수하고 있다. 2014.8.19/뉴스1 © News1 송은석 기자
서울의 한 국기 제작 업체에서 직원들이 인천 아시안게임에 사용될 북한 인공기를 검수하고 있다. 2014.8.19/뉴스1 © News1 송은석 기자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63% 가량이 북한이 협력 및 지원 대상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통일부가 교육부와 공동으로 진행해 27일 발표한 '학교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초·중·고 학생 전체 11만6000명 중 48.8%는 북한을 '협력 대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4.5%는 북한은 '지원 대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같은 응답 비율은 북한을 '적대 대상'으로 꼽은 26.3%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다.

학생들은 아울러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과반이 넘는 53.5% '필요하다'고 응답해 불필요하다고 응답한 19.7%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구체적으로 통일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전쟁위협 등 불안감 탈피(25.8%), 국력 강화(24.7%), 한민족이기 때문(18.9%)순으로 이유를 꼽았다.

통일이 '불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경제적 부담과 사회혼란 우려(45.4%), 북한 체제에 대한 거부감(33.7%), 남북한 간 이질감(7.7%) 등을 이유로 꼽았다.

'북한 주민'에 대한 인식과 관련해선 역시 지원대상(39.7%), 협력대상(33%), 적대시 대상(11.7%)로 응답해 북한에 대한 인식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다만 학생들은 북한의 평소 이미지에 대해 전쟁·군사(25.8%), 독재(25%), 가난(18.1%) 순으로 응답해 단편적인 면에서는 부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북한이 다시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에 대해서도 '높다'고 대답한 비율이 58.7%로 나타나 북한의 군사적 위험성에 대해서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일의 장애요인에 대해서도 학생들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38.4%)을 남북한 문화적 경제적 격차(27.9%)보다도 높게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중·고 교사 3130명을 상대로 진행된 별도의 설문조사에서 교사들 중 81.6%는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통일부와 교육부는 지난해부터 연1회 '통일교육주간'을 공동 운영하며 모든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1시간 이상 실시토록 권장하고 있다.

통일교육을 하지 않고 있다고 응답한 18% 교사들은 그 이유로 학년말 수업 집중에 따른 수업시수 부족(54.7%), 시험 미출제에 따른 관심 저조(44.1%) 등을 이유로 꼽아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조건으로 통일교육 연수 및 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한 교사들고 48.7%로 나타나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뒷받침도 필요함을 시사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23일부터 7월11일까지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리서치리서치'에 의해 학교 직접 방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seoji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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