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신반포일대 '통합재건축' 논의 본격화…지자체는 '글쎄'

27일 통합추진위 발족…9월중 단지별 주민설명회 계획
층수제한 완화·대단지 프리미엄 기대감에 사업추진 속도 높아질듯
서초구·서울시, 유보 입장…계획변경·건축심의 난항예고

(서울=뉴스1) 최동순 기자 | 2014-08-27 18:55 송고 | 2014-08-28 09:20 최종수정

신반포1차 22동 공사현장 전경
신반포1차 22동 공사현장 전경


서울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 1·3·15·23차와 반포경남 등 이웃한 5개 단지가 통합재건축 추진을 본격화한다. 다만 관할 지자체인 서초구와 서울시가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27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신반포 1차 조합에 따르면 이들 5개 단지의 재건축 조합·추진위원회는 이날 통합추진위원회 발족식을 열고 통합재건축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위원회는 9월 안에 단지별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 여론을 수렴할 계획이다.

통합재건축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반포동 일대에는 총 5300여가구 규모의 대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이동성 신반포15차 조합장은 "이웃 단지들이 통합재건축을 한다면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지연되고 있는 재건축사업의 사업성이 크게 향상된다"며 "통합추진위 발족은 통합 방향이 있다는 것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통합재건축의 방식은 신반포1차 조합의 '조합 설립 변경 인가'를 통해 나머지 4개 단지 조합을 1차 조합에 포함시키는 방식이 유력하다.

신반포1차 조합은 △사업추진이 착공 단계로 가장 빠르다는 점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지 않는 다는 점 △공공관리제 적용 단지가 아니라는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어 신반포1차 조합을 중심으로 한 통합 추진이 이뤄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분양가 상한제 미적용 등 신반포1차 조합이 재건축사업 진행에서 가지고 있던 이점이 다른 단지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신반포 1차는 지난해 8월 별개 추진위원회로 구성돼있던 20동·21동 추진위를 '흡수' 통합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신반포 20동과 21동은 통합 1년만에 착공단계에 들어가는 성과를 냈다.

5개 단지가 통합재건축을 시행할 경우 대단지 구성으로 인해 사업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대규모 조경시설과 주민편의시설 설치가 가능하고 특별건축구역 지정을 통해 층수 규제 완화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 재건축해 미래 아파트 가치 상승도 바라볼 수 있다.

한형기 신반포1차 조합장은 "통합재건축과 관련해 재건축 전문 변호사와 정비업체, 시공사 등과 법적 검토를 끝낸 상황"이라며 "법적인 하자가 없는 만큼 주민들이 원하기만 한다면 통합재건축 추진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관할 지자체는 통합재건축에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추진 과정에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서초구청 관계자는 "20·21동의 통합재건축은 기존에 같은 단지였던 추진위가 내부적인 갈등으로 분열됐다가 다시 합쳐진 사례"라며 "애초에 다른 단지인 조합 및 추진위를 통합하는 것이 가능한 지는 법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신반포 1차는 다른 통합재건축 추진 단지와는 달리 정비계획이 확정된 상태"라며 "정비계획 변경이나 건축심의 과정에서도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 관계자는 "강남 등 여러 지역에서 통합재건축이 추진되고는 있지만 아직 구상단계"라며 "어떤 방식으로 추진되는 것인지를 지켜본 후에 다각도에서 검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osoo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