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박영선과 잇단 엇박자 행보 '비판의 도마 위에'

박영선 "재재협상 없다" 불구 사실상 재재협상 요구하며 단식동조 행보
당내에선 "文, 박영선과 일치된 방향으로 함께 가야" 쓴소리도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4-08-22 15:40 송고 | 2014-08-22 22:08 최종수정
단식 4일째를 맞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2일 오후 유민이 아빠 김영오 씨가 입원해 있는 서울 동대문구 시립동부병원 병실에서 나와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4.8.22/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최대주주라 할 수 있는 친노(친노무현)진영의 수장격인 문재인 의원의 최근 행보가 당 안팎에서 입길에 오르고 있다. 

우선 비판의 도마에 오르는 주요 배경은 출구를 찾지 못하는 세월호 정국에서 고비 마다 당을 이끌고 있는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겸 원내대표 행보와 엇박자를 내는 행보다.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고 김유민양의 아버지인 김영오씨와 나흘째 동조단식을 하던 문 의원은 22일 오전 내내 쓰러진 김씨의 곁을 지키고 있다가 오후에 광화문 광장으로 다시 돌아왔다.

문 의원측은 "문 의원 혼자서 단식농성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문 의원은 이날 오전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외치며 40일째 단식 중이던 김씨의 병원 이송 소식을 전하며 "한 사람의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 모든 국민의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것"이라며 "그를 살리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라고 밝혔다.
여당과의 재협상안이 세월호 참사 유가족의 거부로 표류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 의원과 박 원내대표의 입장은 다르다.

문 의원은  유가족의 요구에 따라 사실상의 재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문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유족들이 지나친 게 아니다"며 "유족들은 이미 수사권과 기소권을 양보했다. 대신 특검이라도 괜찮은 분이 임명될 수 있게 하자는 상식적인 요구를 하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는 '재재협상은 없다'고 일축하며 유가족들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그는 주말까지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해법을 모색한 뒤 25일 의원총회를 열어 대책을 결정할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만나주면 단식을 중단하겠다는 유민아빠의 간절함에 이제 생명을 살린다는 생각으로 박 대통령이 답할 때"라고 면담수용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문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 1차 합의안에 대해서도 박 원내대표 반대편에 섰다.

그는 박 원내대표가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을 부여하고 절충안이었던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 또는 진상조사위에 부여하는 내용이 빠진 협상안에 합의하자 '재협상론'을 주장했다.

그는 "특별법을 마련하게 된 힘도 사실 유족들 덕분"이라며 "그분들이 동의하지 못한다면 여야가 다시 머리를 맞대는 게 도리"라고 밝혔다.

문 의원이 나름의 '진정성'으로 이런 행보를 이어감에도 불구하고 일각에선 그의 행보를 차기 당권과 연결시키는 시각도 존재한다.

'박영선 비대위' 이후의 전당대회에서 문 의원이 직접 당권주자로 나설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이다.

실제 두 차례 합의안이 사실상 거부당하면서 박영선 체제가 흔들리며 구심력을 잃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황주홍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문 의원이 지금 박 위원장과 혼연일치된 의사소통이 이뤄지고 일치된 방향으로 함께 가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쓴소리했다.

황 의원은 '문 의원의 행보가 뭔가 역행하는 행동으로 비쳐질 오해의 소지가 있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역행일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언론에 그렇게 비쳐지고 있다"며 "당이 힘이 하나로 결집되는 새로운 전환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부 의원들은 "그간 당 지도부가 책임감을 느끼며 어렵사리 협상을 해온데 반해 문 의원은 대중만을 겨냥한 정치를 하고 있다"며 "무거운 역할을 해야 할 분이 너무 가볍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 정치학과 교수는 "문 의원의 행동이 순수한 의도가 있다고 하더라도 친노세력들이 박영선체제를 흔들어 차기 당권을 잡으려는 상황과 세월호 정국을 끼워 맞추려는 의도가 있어 보인다"며 "대선후보를 지낸 사람은 국가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만들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