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부산, 해양금융·파생상품 亞대표 국제허브로 육성”

부산국제금융센터 준공식 축사..“창조경제시대 새로운 국제금융허브될 것”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4-08-22 11:18 송고 | 2014-08-23 11:06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부산시 남구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부산을 해양·선박상품에 특화된 금융허브로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청와대 제공) 2014.8.22/뉴스1 2014.08.22/뉴스1 © News1 조희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전 부산시 남구 문현동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부산을 해양·선박상품에 특화된 금융허브로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청와대 제공) 2014.8.22/뉴스1 2014.08.22/뉴스1 © News1 조희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앞으로 부산을 해양‧선박금융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으며 지금 그 계획을 하나하나 실천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준공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부산국제금융센터가 앞으로 부산의 발전과 한국 금융산업의 도약을 이끌어갈 새로운 보금자리가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지상 63층 규모인 부산국제금융센터는 금융중심지 부산을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한국거래소를 비롯, 서울에서 이전하는 자산관리공사, 예탁결제원, 주택금융공사, 대한주택보증, 한국남부발전 등 6개 공공기관 등이 입주할 계획이다.

특히 해운보증기구와 해양‧선박금융 기관, 선박금융회사 등이 입주할 예정이어서 동북아 해양금융의 허브로서의 부산의 위상이 한 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위해 박 대통령은 "우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의 해양·선박금융 관련부서가 한 곳에 모여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양금융종합센터가 다음 달에 이곳 부산 국제금융센터에 문을 연다"면서 "선박금융회사들의 부산 이전과 함께, 금융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부산 국제금융연수원 개소도 다음 달로 예정되어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금년 내로 신규선박 발주와 중고선 매입에 필요한 보증을 제공하는 해운보증기구도 부산에 설립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금융 중심지로서 부산의 역할은 해양·선박금융에 그치지 않는다"면서 "한국거래소를 통해 다양한 파생금융상품을 신규 상장시키는 등 파생금융 중심지 역할을 강화하고, 석유와 금, 탄소배출권 등 일반상품 시장도 적극 육성하고 자산관리공사, 예탁결제원 등 주요 금융공기업들이 부산의 금융 중심지 기능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朴대통령 "금융산업, 창조경제의 핵심고리"

박 대통령은 "금융은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비즈니스와 산업으로 연결하는 창조경제의 핵심고리"라면서 "이러한 잠재력을 가진 금융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지금 세계 각국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과거 전통적 금융 중심지의 위상이 약화되면서, 새로운 금융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세계의 주요 도시들이 앞다퉈 뛰고 있다"면서 홍콩과 싱가프로, 상하이 등 중화권 도시와 일본의 도시들이 역내 금융허브가 되기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산업화시대에 우리 경제의 발전을 주도해 온 부산이 창조경제시대의 새로운 국제적 금융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모죽'이라는 대나무는 씨를 뿌린 후 몇 년 동안 거의 자라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기간 동안 땅 속에 튼튼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가 마침내 싹이 트면 순식간에 자라나 숲을 이룬다고 한다"면서 "지난 10여년간 금융 중심지로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온 부산이 오늘 국제금융센터 준공을 계기로 모죽처럼 성장해서 부산과 한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서병수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유재중, 김정훈, 유기준, 하태경 의원 등 부산지역 새누리당 국회의원, 신제윤 금융위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홍영만 자산관리공사 사장 등 입주기관 대표자, 부산지역 유관기관‧단체 관련인사, 일반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