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세월호유족 설득 실패…세월호法 처리 불투명

전방위적 노력 불구, 유족 총회 표결로 재합의안 거부 재확인
박영선, 당분간 '유족 이해 구하기' 기조 유지…당내 일각선 '추인 결단' 목소리도

(서울·안산=뉴스1) 김현 기자, 박상휘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8-20 23:41 송고
20일 오후 여야 합의 특별법 합의안에 대한 총회를 마친 세월호 유가족들이 경기도 안산 경기도미술관을 나서고 있다. 이날 세월호 유가족대책위는 여야 합의 특별법 거부 결정을 내렸다. 2014.8.20/뉴스1 © News1 김영진 기자
20일 오후 여야 합의 특별법 합의안에 대한 총회를 마친 세월호 유가족들이 경기도 안산 경기도미술관을 나서고 있다. 이날 세월호 유가족대책위는 여야 합의 특별법 거부 결정을 내렸다. 2014.8.20/뉴스1 © News1 김영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0일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에 대한 당내 추인을 보류한 채 이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한 세월호 유가족들을 상대로 '동의 구하기'에 나섰지만, 결국 실패했다.
이에 따라 여야가 전날(19일) 극적으로 타결했던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의 처리는 불투명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아울러 두 차례의 합의안을 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유가족과 당내 반발에 부딪혀 추인을 거부당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리더십에도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새월호유가족들은 이날 오후 7시부터 경기도 안산 도립미술관에서 '가족총회'를 열고 여야가 내놓은 재합의안을 두고 격론을 벌이다 투표를 통해 거부 입장을 재확인했다.

유가족 164명이 투표에 참여해 132명이 기존 요구안인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것을 관철하자는 데 표를 던졌다. 재합의안에 대한 논의 가능성을 열어둔 또 다른 안은 30표를 얻는 데 그쳤다.  
유가족들은 가족대책위가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합의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이날 총회 표결을 통해 공식적으로 '거부' 입장을 재확인해 쐐기를 박은 셈이다.

특히 세월호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구성되는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이 보장돼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함으로써 향후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협상 여지를 크게 좁혀 이대로라면 세월호특별법 협상 타결 전망이 극히 어둡게 됐다. 

하루 종일 유가족들에 대한 전방위적인 설득 작업을 벌여 왔던 새정치연합은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앞서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38일째 단식농성 중인 고(故) 김유민양의 아버지 김영오씨 등을 만나 단식 중단을 호소한 뒤 특별법 재합의안을 설명하며 이해를 구했다. 박 위원장은 면담에서 "저희가 잘못이 있으니 용서해달라"고 밝히면서도 재재협상 가능성에 대해선 "그건 못한다"고 선을 그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오후엔 안산으로 내려가 유가족 대표단 20여명을 상대로 이번 합의안을 도출한 과정 등을 40여분에 걸쳐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박 위원장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의 협상 과정에서 이 원내대표가 자당 내 재합의안 관철을 위해 자신의 직을 걸겠다고 발언한 사실, 협상 중 자신이 "유가족들은 '사전 동의'라는 말이 들어가면 받아들일 수 있다"는 내용의 문자를 받은 사실 등 협상 과정의 숨겨진 얘기까지 소개하며 유가족들의 이해를 구했지만, 결국 유가족들의 동의를 얻지는 못했다. 
박영선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경기도 안산 경기도미술관에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과 만나 세월호 특별법 여야 협상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4.8.20/뉴스1 © News1 김영진 기자
박영선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경기도 안산 경기도미술관에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과 만나 세월호 특별법 여야 협상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4.8.20/뉴스1 © News1 김영진 기자
  

박 위원장은 일단 21일 오전 비공개 회의를 갖고 대응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직까진 유가족에 대해 이해를 재차 구하겠다는 데 방점을 둔 모습이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뉴스1과 통화에서 "내일 비공개로 회의를 할 예정"이라며 "박 위원장이 어떻든 유가족들에게 설명을 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기조는 유효하다"라고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의 극적인 재합의 도출에도 불구하고 세월호 유가족들이 반대 의견을 분명히 하면서 당분간 국회 파행 사태가 이어지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 

새정치연합이 유가족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여야 추가 합의안대로 세월호 특별법을 강행 처리하기에는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당내 강경파를 중심으로는 이미 '재재협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내 강경파 그룹인 '더좋은 미래' 소속인 은수미 의원은 이날 저녁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유가족이 거부한다면) 재협상을 해야 한다"며 "이건 의원총회 결의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전날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유민아빠' 김영오씨와 동조 단식농성 중인 문재인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유족들이 지나친 것이 아니다"면서 "유족들은 이미 수사권과 기소권을 양보했다. 대신 특검이라도 괜찮은 분이 임명될 수 있게 하자는 상식적인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유가족의 '반대' 입장을 옹호했다. 

이에 따라 유가족이 입장을 바꾸지 않는 한 향후 정국은 급속히 냉각될 가능성이 높다. 

새누리당은 '재재협상' 가능성을 일축한 채 야당에게 유가족 설득 및 '추인' 결단을 요구하고 있어 새누리당과 유가족 사이에 낀 새정치연합으로선 운신의 폭이 극히 좁아진 상황이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유가족 총회의 '거부' 결론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다"며 "오늘의 거부는 끝이 아니라 과정이어야 한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을 재합의대로 처리해야 하는 책무를 끝까지 포기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런 탓에 당내 중도온건 성향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유가족들에 대해 이해를 구하되 안 될 경우엔 의총에서 추인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아직은 유가족들에게 이해를 더 구해야 하는 시기"라면서도 "유가족들에게 진상규명에 대한 보장을 하고 나서 일정 부분 결론을 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1차 합의안 도출 직후 반대 성명에 참여했던 한 의원도 "협상이라는 것은 상대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또 다시 협상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면서 "어느 정도 때가 되면 공당으로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