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당 재건' 논쟁 백가쟁명식 분출…4대 쟁점은?

선명야당 對 중도강화·당명 변경 여부·정의당 통합 등 놓고 논의 본격화 전망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4-08-07 05:30 송고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당 혁신 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4.8.5/뉴스1 2014.08.06/뉴스1 © News1 이광호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과 당 혁신 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4.8.5/뉴스1 2014.08.06/뉴스1 © News1 이광호

새정치민주연합의 박영선 호(號)가 '낡은 과거와의 결별'을 선언하며 돛을 올린 가운데 당의 진로 및 혁신 방향을 두고 백가쟁명(百家爭鳴)식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7일 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현재 당내에서 논쟁이 불붙고 있는 지점은 당의 노선, 계파극복 방안 및 공천룰, 당명 개정 여부, 외연 확대 등이다. 
곧 과도기 지도부인 '국민공감혁신위원회(이하 국민공감위)'가 공식 구성되고 나면 이와 관련한 공개적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돼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당 노선은…'선명 야당론' vs '대안 야당론'

당의 노선과 관련해선 현재 '선명 야당론'과 '대안 야당론'이 선명하게 맞서고 있다. 민심이 등을 돌린 이유를 전혀 다르게 진단하고 있기 때문이어서 접점을 찾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 체제의 '중도온건 노선'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보내왔던 당내 강경 그룹들은 '선명 야당론'과 '진보 강화론'을 주장하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이슈만 따라다니는 동네축구를 극복하고, 강한 선명야당으로 진화해야 한다. 강함의 핵심은 국민적 지지로, 국민적 지지는 야당다움에서 찾아야 한다. 당내의 여당끼를 쭉 빼내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상임고문도 같은 날 한 토론회에서 "우리의 목표는 2017년 진보정권의 창출"이라면서 "이를 위한 길은 곧 '진보정당'의 기치를 드는 것"이라고 했다.

이와 달리 중도온건 성향 의원들은 7·30 재·보궐 선거 패배가 당 노선에 대한 심판이 아니었다면서 '대안 야당론'과 '중도 강화론'에 무게를 실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3선의 박주선 의원은 최근 성명을 내고 "야당이 계속해서 선거에 참패하는 가장 중요한 고질병은 '투쟁하는 야당론'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야당의 체질개선과 혁신은 '투쟁하는 야당론'의 폐기와 '생산적 야당'으로의 전환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선의 김영환 의원도 보도자료에서 "김한길, 안철수의 공천 실패가 그대로 중도 진보주의의 몰락으로 연결되고 관념적 급진론이 다시 고개를 들게 됐다"며 "그리하여 야당은 한 번 더 죽어야 살 운명을 안게 됐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지난 4일 기자회견에서 "낡은 과거와 관행으로부터 어떻게 지혜롭게 결별하느냐가 새정치연합의 미래와 직결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투쟁정당 이미지에서 벗어나 정의로움을 더욱 굳건히 세우는 일, 경제민주화와 복지에 근간을 둔 생활정치의 실현 등이 그것"이라고 밝혔다.

◇계파 극복 및 공천 룰…오픈프라이머리·전당원투표제 거론

공천룰에 대한 당내 관심도 뜨겁다. 당장 20대 총선과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재보선 참패의 핵심 원인으로 전략공천 등 '공천 실패'가 지목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공천룰 개혁 방안에 대해선 개인은 물론 각 계파별로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박 위원장은 공천 제도와 관련해선 "전략공천을 배제하고 선진국의 오픈 프라이머리 제도(완전국민경선제)를 도입하는 등의 선거제도 개혁"을 제시하고 있다.

나아가 지역주의의 벽이 있는 한국적 현실을 감안해 오픈 프라이머리 제도와 함께 지역별 비례대표를 확대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당내 일각에선 전(全)당원투표제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당대표 전권시대를 끊고 전 당원 주권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혁신의 제1장 1절은 전당원투표제를 통한 당내 민주주의의 확립"이라고 주장했다.

천정배 전 법무장관도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기득권 카르텔과 계파 공존 체제를 무너뜨리지 않으면 당을 비젼 있는 선명 야당으로 만들 수가 없다"면서 "(당내에) 보통선거 시스템을 전면 도입해야 하는 게 혁신의 요체"라고 말했다.

◇당명 개정 논란…새정치연합→민주당?

김·안 전 공동대표 체제 붕괴 후 '새정치연합'의 당명을 '민주당'으로 환원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개명을 주장하는 이들은 표면적으로는 '새정치민주연합(약칭 새정치연합)'이라는 당명이 발음하기가 쉽지 않은 데다 국민들도 낯설어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주로 옛 민주당 출신 의원들 사이에서 이런 주장이 나온다. 

하지만 이 같은 당명개정 주장의 맞은 편에선 안 전 공동대표에 대한 '색깔 빼기' 의도가 깔려 있다는 반론을 들고 나온다. '새정치'라는 단어는 그간 정치권에서 안 전 대표의 상징으로 통했기 때문이다.

다만 박 위원장이 당명 개정 여부를 묻는 질문에 "너무 이른 질문"이라고 선을 그어 조만간 당명 개정 논의가 불붙을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아 보인다. 박 원내대표는 "현재로선 (당명 개정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정의당과의 통합은…시기상조?

새정치연합의 외연확대 여부도 논쟁거리 중 하나다. 당내 일부에선 정의당과의 통합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솔솔 나오고 있다.

정의당과의 통합론은 7월 재보선에서도 재확인됐듯 선거 국면에서 다급하게 이뤄지는 후보 단일화의 효과가 그리 크지 않은 반면 오히려 보수층의 결집만 가져온다는 데에 기반하고 있다.

그러나 당내에선 대체로 정의당과의 통합론에 대해 공감을 표시하면서도 '시기상조'라는 주장이 많은 편이다.

박홍근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남아 있는 통합의 대상은 정의당과 노동계라고 보지만, 이번 비대위는 혁신비대위이기 때문에 그 문제까지 논의해 나가기엔 여력도 없고 타이밍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2016년 총선을 앞두고 통합론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지만, 치열한 공천 경쟁이 붙은 상황에선 더더욱 통합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지적도 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