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새정치聯 '안철수 지우기' 논란…‘청산’ ‘배려’ 맞서

舊주류측 "'김한길-안철수 체제, 청소해야"
新주류측 "통합 정신 배려해야"

(서울=뉴스1) 김현 | 2014-08-01 15:51 송고 | 2014-08-01 19:29 최종수정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직무대행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구성 관련 상임고문들과의 비상회의에서 상임고문들을 바라보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임채정, 정대철, 권노갑, 이용희, 김원기, 이부영, 김상현, 한명숙 상임고문 등이 참석했다. 2014.8.1/뉴스17·30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참패로 후폭풍을 겪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안철수 전 공동대표 지우기'를 놓고 당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당내 강경그룹을 중심으로 한 구(舊) 주류측이 '선명 야당론'을 내세워 사실상 중도온건 노선을 걸어왔던 '김-안 체제'에 대한 색깔 지우기에 나서면서 논란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특히 이같은 노선 논쟁의 이면엔 20대 총선 공천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가질 새로운 당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를 앞두고 조직강화특위의 지역위원장 선출 등과 관련한 이해관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구주류측은 1일 각종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선명 야당론'을 들고 나왔다. 구주류측으로 분류되는 민평련(민주평화연대)계인 우원식 전 최고위원은 이날 TBS라디오 '열린 아침 송정애입니다'에 출연, "(새정치연합이) 귀족주의에 빠졌다"며 "무엇보다 혁신을 늘 말로만 해왔던 태도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경그룹으로 분류되는 ‘더좋은미래’ 소속의 한 의원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이번 재보선 참패로 더 이상 김한길-안철수 체제가 강조했던 중도강화론은 의미가 없어진 게 아니냐"면서 "이젠 야당다운 야당의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고 ‘선명야당론’에 가세했다.
나아가 '선명 야당론'의 선봉장격인 정청래 의원은 전날(7월31일)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김한길과 안철수의 불안한 나눠먹기 동거체제를 일소해야 한다"며 "김-안 체제가 종식된 만큼 이제 고질적인 지분정치를 버리고 전체 파이를 키워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당의 모든 망가진 조직을 어떻게 복원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차근차근 로드맵을 짜야 한다. 합당이라는 긴박한 상황을 고려해 당을 이 지경으로 망가트린 사람에 대한 처벌까지는 주장하지 않겠지만, 그 얼룩은 말끔하게 청소하고 지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통합 과정에서 합류한 안 전 대표측 인사들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신(新) 주류측은 안 전 대표측에 대한 배려를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신주류측으로 분류되는 한 재선 의원은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통합할 때 합의사항은 사실상 임기 보장과 '5 대 5' 원칙 등 두 가지 뿐이었다"며 "이미 안 전 대표가 사퇴를 했으니 '임기 보장'은 무색해졌지만, 안 전 대표가 기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대선 후보가 누가 되든 간에 안 전 대표 입지 등은 배려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도온건 성향인 김영환 의원도 "통합의 원칙을 관철하기 어렵더라도 그 정신은 살려야 한다. 안 전 대표측과 통합을 하면서 여야간 일대일 구도를 만들고 중도층의 지지를 회복한 것은 물론 종북 문제에서 벗어나는 등 일정한 성과가 있었지 않느냐"면서 "성과는 성과대로 평가해야지, 청산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구주류측이 '안철수 지우기'를 본격화 할 경우, 당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  당직자는 "안 전 대표측이 새정치연합에서 설 자리를 만들어주지 않는다고 하면 굳이 여기에 있을 필요가 없지 않느냐"며 "안 전 대표측 인사들이 조용히 당을 떠난다고 하면 새정치연합은 한 자릿수 지지율에 머물던 완벽히 '도로 민주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직자는 "박영선 대표권한대행이 비대위를 어떻게 구성할지를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모든 계파와 정파를 망라한 비대위가 돼야 한다는 얘기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