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재보선 압승 與…세월호 정국 강경 기류 득세

세월호 특별법·국조 증인 野 요구 수용 '불가'…민감한 보상 문제도 선거 끝나자 봇물

(서울=뉴스1) 김유대, 김영신, 유기림 | 2014-08-01 12:28 송고 | 2014-08-01 13:45 최종수정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이완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4.8.1/뉴스1
새누리당이 7·30 재보궐 선거에서 거둔 압승을 발판 삼아 당면 현안인 세월호 정국에 강경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특히 7·30 재보선 전에는 언급하기 민감했던 세월호 참사 피해자 보상 문제에 대해서도 당내 목소리를 공식화하며 세월호 정국 주도권 확보에 뛰어든 모습이다.

이에 따라 세월호 특별법 등을 둘러싼 여야 대치 국면이 더욱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특별법과 세월호 국정조사 증인 채택 등에 대한 '야당 요구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했다.

이 원내대표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달라고 하면 사법 체계는 어쩌라는 말이냐"며 "또다른 사안이 벌어졌을 때 특별법을 만들어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달라고 하면 어떤 명분이 있겠는가"라고 야당의 진상조사위 수사권 부여 요구를 일축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국정조사 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해서도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세월호 참사와 무슨 관련이 있느냐"며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을 국정조사에서 소상하게 밝히라는 야당의 요구는 정상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의 공개 발언에 이어 비공개로 진행된 의원총회에서도 야당의 요구 사항을 비판하며 세월호 특별법 등에 대한 소속 의원들의 강경한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은 의원총회 발언에서 "세월호 특별법 등의 협상에서 야당의 무리한 주장에 끌려가선 안된다"고 당 지도부에게 주문했다.

이채익 새누리당 의원은 "세월호특별법이 일반 국민에게 너무 과도한 부담을 주어서는 안된다"며 "피해자 지원(보상)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민감한 세월호 피해자 보상 문제를 언급했다.

김태흠 의원은 의원총회 발언에서 세월호 특별법 조속 처리를 촉구하는 유가족의 국회 농성을 허용한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의원총회장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에서 (유가족들이) 저렇게 (농성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단원고 학생에게) 특례 입학을 허용한 것에 대해서도 부정적"이라고 말했다.

함진규 의원도 유가족들의 국회 농성 허용에 문제가 있다는 뜻을 나타냈다.

한 참석자는 "그것(유가족 농성 허용)에 대해 불만을 가진 사람이 많다. 당내 여론이 그렇다"며 "국회 본청에 집회를 허용한 건 사상 처음 있는 예외인데, 이건 원칙에 어긋난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한편 김무성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특별법 등의 여야 협상에 대해 "모든 것을 이완구 원내대표에게 일임했다"며 "대표가 되기 전부터 여야 협상이 이어졌기 때문에 중간에 이것 저것 이야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ydk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