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연준의 금리인상 시기가 생각보다 앞당겨질 수 있는 이유

(서울=뉴스1) 김정한 | 2014-07-29 19:18 송고
미 연방준비제도 © AFP=뉴스1

미국 경제가 빠른 회복세를 나타냄에 따라 미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금리를 예상보다 빨리 인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8일(미국시간) CNBC에 따르면 조기 금리인상론이 대세는 아니지만 미국 경제가 모멘텀을 얻었다는 데는 다수가 동의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기 금리 인상설이 점점 더 힘을 얻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일각에선 연준이 내년 말까지는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일단 금리 인상이 시작되면 그 폭은 예상보다 클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를 내고 있다.

연준은 29~30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통화정책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월간 자산매입 규모를 현행 350억달러에서 250억달러로 100억달러 감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은 이번 회의에선 금리 인상 시기나 4조달러(약 4096조8000억원)를 넘어선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줄이는 일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드러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다만, 이에 대한 논의는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 번 FOMC 정책회의는 9월 16일에 열린다.
거래인들은 연준이 성명에서 금리 인상에 대한 시기를 드러낼 것인지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특히 고용을 돕고 인플레이션과 싸우는 일에 대한 언급에서 이 같은 단서가 나올 것인지 관망 중이다.

연준은 지난 번 회의 때 실업률이 "여전히 높은 상태"라고 밝히고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밑돌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또 오는 10월이면 자산매입을 통한 양적완화(QE) 정책을 종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책위원들이 논의는 양적완화 종료 이후 상황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는 금리 인상에 대한 논의가 더욱 구체화한다는 의미다.

이코노미스트들은 연준의 매파 위원들이 경제지표가 호조를 나타낼 경우 '부양적 통화정책'을 중단하라고 보다 강하게 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연준 내 매파 위원들은 '정상화'(normalize) 정책을 조기에 실시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연준이 내년 1분기에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는 다른 정책위원들보다 금리 인상 시기를 훨씬 빠르게 보는 축에 속한다.

리처드 피셔 댈러스 연은 총재는 지난 주말 월스트리트저널(WSJ)에 기고한 글에서 연준의 부양적 통화정책이 "지나치게 완화적이고 지나치게 길게 늘어지고 있다"며 위험성을 경고했다. 

피셔 총재는 이달 초 한 연설에서 연준이 과도하게 유동성을 만들어내고 있어서 금융 불안정이 초래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미국 경제가 "우리의 생각보다 더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하고 있다"며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에 무게감을 실었다.

린지 그룹의 피터 부크바 수석 시장 애널리스트는 FOMC 위원들이 정책회의를 앞두고는 조용한 경향이 있음에도 이 같은 발언이 나왔다며 "피셔 총재가 이번 FOMC 정책회의에서 다수와는 달리 조기 금리 인상 실시 의견을 낼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블랙록의 릭 리더 미국 고정소득 담당 공동대표도 연준이 시장 예상보다 빨리 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초저금리 정책이 경제 성장과 고용 창출을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에 메시로우 파이낸셜의 다이안 스웡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내년 말까지는 초저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본다며 임금 압박에 대한 신호가 없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일부에선 경제가 개선될 것이라는 신호가 나타나고 있지만 구체적으론 여전히 곤란을 겪고 있다는 의미라는 것이다.

부크바 애널리스트는 "자넷 옐런 연준 의장의 성향으로 볼 때 내년 3월까지는 금리 인상에 나서지 않을 것이다"면서도 "하지만 내년 1월부터 당장 금리 인상에 나서라는 압력은 점점 더 거세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반면에 시장에선 내년 중반에, 대기업 소속 이코노미스트들은 내년 3분기에나 통화완화정책이 완전하게 종료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주인 다음달 1일에 나올 이달 실업률은 연준의 향후 금리 인상 관련 결정을 위한 강력한 기준이 될 전망이다. 같은 날 발표될 개인소비지출(PCE) 역시 마찬가지다. PCE는 연준이 기준으로 삼는 물가 지표이다.


acen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