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화문서 ‘세월호’ 집회…“세월호-국정원 관계 밝혀야”

시민 1000여명 모인 가운데 ‘수사·기소권 있는 특별법 제정’ 촉구

(서울=뉴스1) 박현우 | 2014-07-26 23:33 송고
26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추모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2014.7.26/뉴스1
세월호 참사 피해 가족과 시민들이 주말 저녁 서울 도심에 모여 "수사·기소권이 포함된 진상규명 특별법을 제정"을 촉구하며 "세월호와 국정원이 무슨 관계인지 분명히 밝힐 것"을 요구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26일 저녁 7시부터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시민 2000여명(경찰추산 9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사권, 기소권 있는 진상규명 특별법 촉구 촛불집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단식 중인 김병권 세월호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세월호는 더 이상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며 진실을 밝히지 못하면 제 2의 제3의 세월호는 계속 될 것"이라며 "수사권과 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 제정될 때까지 국민 여러분이 세월호 가족들과 함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광화문 국민 휴가'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단식농성자들의 진료를 지원하고 있는 최규진 의사는 "단식 중인 분들이 건강 상태가 극도로 좋지 않은데도 자식이 죽기까지 아무것도 못했다며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며 "단식 중단할 수 있게 유가족의 목 죄는 정부를 힘모아 단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박주민 변호사는 세월호 선원들이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노트북에서 국정원이 세월호 '증개축'에 깊숙히 관여했다며 세월호와 국정원의 관계가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변호사는 "노트북에서 발견된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한글파일에서 국정원이 세월호에 꼼꼼한 업무지시를 내리는 등 증개축에 개입했다는 증거가 있다"며 "국정원이 왜 세월호의 상태를 체크했고 왜 지적했는지, (국정원이)유병언과 세월호와 무슨 관계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hw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